콘진원, '2020 콘텐츠 피칭플랫폼 KNock' 온라인으로 개최하다.

의료 / 오도현 / 2020-08-24 19:42:17
- '2020 콘텐츠 피칭플랫폼 KNock' 지난 21일 온라인 개최해
- 문체부와 콘진원, 유망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 간 연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
- 콘진원, "앞으로도 유망 콘텐츠 기업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할 것."
사진: '2020 콘텐츠 피칭플랫폼 KNock' 현장 [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 '2020 콘텐츠 피칭플랫폼 KNock' 현장 [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2020 콘텐츠 피칭플랫폼 KNock(Kocca’s New Offer for Content of Korea, 이하 케이녹)’ 행사를 지난 21일 온라인 개최하고, 유망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 간 연결을 위해 본격 나섰다.


올해 케이녹 참가기업 모집은 기존 공모 방식에서 탈피하여, 2019년 콘진원의 제작지원 및 입주지원 사업에 참여한 240여 개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콘진원은 지원 사업에 대해 일회성 지원으로 그치지 않고, 투융자 연계를 통한 지속 지원체계를 마련해 콘텐츠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콘진원은 콘텐츠 기업의 투자 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 맞춤형 IR 교육 ▲모의 피칭 ▲피칭 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이 중 최종 선발된 총 10개 기업에게 온라인 피칭 기회를 제공했다. 온라인 피칭에는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를 비롯한 투자 전문가들이 참여해 콘텐츠 기업의 피칭을 검토했다.


특히 이번 케이녹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행사로 진행했음에도,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 간의 서로에 대한 수요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행사에 참여한 인디게임 개발업체 ‘겜브릿지’ 도민석 대표는 “소위 킬러 콘텐츠를 갖고도 투자유치 시 필요한 다양한 자격과 절차들 때문에 작은 콘텐츠 기업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며, “제작지원 사업 종료 후에도 사업화를 위한 투자유치 교육은 물론, 투자자와의 만남 기회가 주어져 신작 <웬즈데이> 출시를 준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케이녹에 참여한 투자 기관 ‘에스브이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콘텐츠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에 투자 가치가 있는 우수한 콘텐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의미 있었다”라고 전했다.


콘진원은 케이녹을 지속·확대하여 뛰어난 아이디어를 갖추고도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콘텐츠 기업을 상시 발굴하고 정기적으로 투자시장에 선보여 투자자와의 매칭을 돕고자 한다. 올해 케이녹은 콘텐츠 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연내 총 3회의 피칭행사로 투자자들과 만나 콘텐츠 분야 대표 피칭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콘진원 정책본부 '이양환' 본부장은 “케이녹이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도 유망한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들이 만나 투자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유망 콘텐츠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여, 콘텐츠산업이 벤처투자사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소셜밸류= 오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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