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이마트24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지난 20일 카타르 월드컵(~내달 19일) 개막과 동시에 유통업계 월드컵 특수도 막이 올랐다. 집에서 경기를 관람(집관)하며 군것질에 적당한 치킨과 맥주 등 간식거리 위주로 관련 업계와 인근 편의점 업계 행사가 한창이다.
21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4개사는 각 사 강점을 살려 축구 대표팀 응원전 붐업에 나섰다.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 선수를 유일하게 브랜드 모델로 기용한 CU는 우리 선수들 선전을 기원하며 '치어 업 코리아, 파이팅 쏘니'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달 초부터 손 선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 직관 투어 스탬프 이벤트를 펼쳐온 CU는 "보름 동안 1만명이 넘는 응모자들이 몰리는 등 반응이 뜨겁다"며 "경쟁률 2000 대 1일 정도"라고 전했다. 이벤트 당첨자 5명에게는 내년 초 토트넘 빅매치 관전 티켓, 숙박과 항공권, 스타디움 투어 등 구성의 직관 투어 특전을 준다.
GS25는 매출 1위 상품을 활용한 특별한 응원전을 펼친다. 축구팀 응원 취지로 원스피리츠와 손잡고 한정판 '원소주 스피릿 특별 패키지' 3종을 내놨다. 원소주 로고 등을 디자인한 '남무'(2종)와 힙한 아티스트 '샘바이펜'(1종)이 패키지 디자인을 맡았다.
이번 패키지는 30만개 한정 수량으로 '원소주 스피릿'을 구입하면 해당 패키지를 선착순으로 준다. GS25는 "주류 매출 1위 원소주 스피릿 상징성을 활용해 대한민국 축구팀 승리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는 이벤트"라고 설명했다. 맥주와 치킨, 안주 등 축구 경기 기간 수요 높은 상품 위주도 연다.
세븐일레븐은 모바일 앱 이벤트를 열고 이달 24일과 28일, 내달(12월) 3일 우리나라가 골을 넣으면 득점에 따라 6~15% 모바일 상품권을 할인 판매한다. 상품권 판매는 해당 경기 다음날부터 3일 동안이다.
세븐일레븐 맥주·치킨도 할인한다. 수입맥주 16종 4캔 이상 할인율도 우리나라 경기를 기준으로 경기 전까진 10%, 경기 기간(24일~내달 2일)엔 16강을 기원하며 16%를 적용한다. 치킨도 마찬가지다. 경기 이전엔 20%, 경기 기간엔 40% 할인한다. 이달 30일까진 스낵과 안주 7종 2+1 이벤트도 있다.
이마트24는 무엇보다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며 상품 패키지에 선수들 사진을 넣은 대한축구협회 협업 먹거리 8종을 판매한다. 해당 8종은 우리나라 경기 당일엔 반값이다.
이마트24는 맥주·와인·양주 등 주류와 안주류를 대대적으로 할인한다. 30일까지 맥주 120종에 대해 6캔 1만3500원 판매 행사와 함께 24~30일 25종 와인·양주를 할인한다. 같은 기간 핫바와 냉동만두 등 간편식 안주류 30여종도 1+1, 2+1 행사를 진행한다.
이외 CJ온스타일·NS홈쇼핑 등 홈쇼핑업계는 월드컵 기간 치킨세트(~내달 1일, NS홈쇼핑 '골 때리는 경품' 이벤트)를 매일 100명에게 주며 흥을 돋우고 경기 시작과 하프타임 전후 재핑(채널 옮기기) 시간에 닭다리 구이 등 야식과 단백질 등 남성 선호 제품 등 수요 높은 상품을 집중 편성해 특수 잡기에 나선다.
![]() |
/사진=bhc치킨 제공. |
치킨·주류업계도 응원에 나선다. bhc치킨은 자사 메뉴와 하이트진로 테라 병맥주 2병으로 구성한 치맥 메뉴 '대한민국 파이팅 세트'를 출시하고 다음달 18일까지 '승리 기원 치맥 페스티벌'을 연다.
이번 행사는 비어존 매장에서 대한민국 파이팅 세트를 주문하면 응원 도구 '부부젤라 나팔'을 준다. 행사 대상 치킨 메뉴는 bhc치킨 시그니처 뿌링클과 맛초킹 이외 골드킹, 치퐁당, 포테킹 등을 포함한 전 메뉴다. 이외 해당 세트 주문 인증샷(SNS) 추첨 공인구 증정 이벤트도 있다.
주류업계는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하고 특별 매장을 운영하는 등 한국 선수 응원에 힘을 보탠다. 오비맥주 카스는 공식 스폰서인 만큼 지역 상권과 협업해 서울 등 전국 6개 광역시 9개 매장을 한국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카스 플레이 펍'으로 운영한다. 펍 변신 지역 식당으로는 서울 홍대 '누구나홀딱반한닭', 강남 '유로포차 앤 유림상회' 등이다.
디아지오코리아는 국가대표팀 응원 '기네스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인다. 해당 패키지는 선수 사인을 각인한 기네스 전용잔과 경품 스크래치 쿠폰 등을 담고 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이번 패키지가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