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올해 기준연료비·기후환경요금 인상 결정돼…4월부터 6.9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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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한 주택가(아파트)에 설치된 전기계량기/사진=연합뉴스 제공 |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한국전력은 최근 연료비가 급등하면서 전력구입비가 크게 늘어 오는 21일에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연료비의 급등으로 인해 연료비 연동제에 따른 요금 상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세운 전기요금 동결 공약에 더해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 인상이 이미 결정돼 있어 곧바로 올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 요금(기준연료비), 연료비 조정 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으로 구성되는데 연료비 조정단가는 연료비 조정요금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오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한다.
정부가 앞서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 인상을 발표해 전기요금 상승이 예상된 가운데, 연료비 조정 요금까지 오르면 그만큼 소비자 부담이 더 늘어난다. 원료비 상승 추이를 볼 때 연료비 조정 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보이나 여러 변수로 예측이 쉽지 않다.
지난 1분기 때도 한전은 정부에 3원 인상안을 제출했으나 정부가 '인상 유보'를 결정하며 동결된 것 바 있다. 이것 또한 소비자 부담이 늘어날 것을 예상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1년간의 평균 연료비를 반영해 기준연료비와 기후환경요금을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기준연료비는 4월과 10월 2회에 걸쳐 kWh당 4.9원씩 총 9.8원을 올리고 기후환경요금도 4월부터 2원을 올리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 6.9원이 인상된다.
연료비 조정단가는 한전이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시하면 산업부와 기획재정부가 협의를 거쳐 결정하는데, 이번엔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내놓은 4월 전기요금 동결 공약이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연료비 부담 등으로 지난해 5조8천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더해 올해 1분기는 이미 작년 연간 손실과 비슷한 규모의 적자가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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