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만 올해 3관왕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롯데건설이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오케롯캐’가 국내 대표 SNS 시상식에서 최고상을 받으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롯데건설은 지난 26일 개최된 ‘제11회 2025 올해의 SNS’ 시상식에서 오케롯캐가 ‘올해의 유튜브-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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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 올해의 SNS 대상을 수상한 롯데건설 유튜브 ‘오케롯캐’ 이미지/사진=롯데건설 제공 |
‘올해의 SNS’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의회정책아카데미 등이 후원하는 행사로, 매년 SNS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소통과 창의적 콘텐츠 운영을 펼친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한다.
이번 수상을 통해 롯데건설은 올해 유튜브 관련 시상식에서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소셜아이어워드’에 이어 3관왕을 달성했다. 건설업계에서 연이어 SNS 기반 디지털 소통 부문 수상 사례가 나온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롯데건설은 MZ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를 핵심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설정하고, 단순 홍보 중심 콘텐츠에서 벗어나 ‘집과 공간을 경험하는 방식’을 중심 주제로 삼았다. 콘텐츠는 정보 전달을 넘어 공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구성됐으며, 콘텐츠 형식 또한 기존 기업 콘텐츠 방식에서 탈피해 숏폼, 시리즈물, 롤플레잉, 페이크 다큐 등 트렌드를 반영했다.
대표 콘텐츠인 ‘명화의 스윗캐슬’은 캐릭터 기반 ASMR 콘셉트로, 롯데캐슬 단지 내의 카페와 디저트를 리뷰하며 생활 감성을 자연스럽게 담아냈다. ‘재형이의 신축생활’은 숏폼 코미디 형식으로 총 1,400만 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화제성을 얻었다. 또 ‘휴먼다큐 복덕방’ 시리즈는 현실적인 부동산 방문 경험을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풀어내 공감과 재미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다.
세대 간 공감형 콘텐츠도 높은 반응을 얻었다. 실제 롯데캐슬 입주민 가족이 출연한 ‘엄마의 시간’은 관찰 카메라 형식으로 집이 지닌 감정적 가치와 가족 일상의 의미를 담아냈으며 누적 조회수는 400만 회를 넘겼다.
롯데건설 마케팅부문 관계자는 “오케롯캐는 더 이상 단순한 홍보 창구가 아니라 고객과 함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가는 소통형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과의 교감과 신뢰를 강화하는 채널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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