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밸류=최연돈 기자] 한화그룹이 국내 해운·조선 업계와 손잡고 차세대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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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부산에서 진행된 ‘차세대 무탄소 추진체계 공동 개발 위한 기술협력 업무협약식’에서 김민강 HMM 해사실장(우측 세번째)과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선박솔루션사업부장(우측 네번째), 연규진 KR 상무(우측 두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화 제공 |
한화파워시스템을 비롯한 한화오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4개 계열사는 22일 HMM, 한국선급(KR)과 함께 ‘차세대 무탄소 선박 추진체계 공동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식은 부산에서 열린 ‘2025 코마린(KORMARINE)’ 전시회 한화오션 부스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해운·조선·친환경 기술 분야 주요 기업의 역량을 결집해 국내 주도형 무탄소 선박 솔루션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한 것이다. 각 참여사는 7~8K급 컨테이너선에 적용 가능한 ‘연료전지+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통합 추진 시스템과 2K급 피더 컨테이너선용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의 개념설계, 경제성 평가 및 신선형 개발을 함께 추진한다.
한화그룹은 연료전지와 암모니아 가스터빈을 결합한 통합 추진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HMM은 실제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증 검토를 수행한다. 한국선급은 초기 위험성 평가, 안전성 검토, AIP 자문과 인증 요건 검토 등을 맡아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공동 검증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한화의 기술력, HMM의 운항 전문성, KR의 검증 체계를 결합해 조선·해운 산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협력 모델로 평가된다. 특히 한화파워시스템은 최근 미국선급협회(ABS)로부터 174K LNG 운반선 암모니아 가스터빈 개조 기본승인(AIP)을 획득한 바 있으며, 이번 협약은 이 성과를 기반으로 완전 무탄소 추진체계의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석 한화파워시스템 선박솔루션사업부장은 “연료전지와 암모니아 가스터빈의 결합은 해운 탈탄소화를 이끌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며 “선사·조선소·선급과의 협력을 확대해 조속한 실선 적용과 상용 운항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김민강 HMM 해사실장은 “글로벌 탈탄소 전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실증과 상용화를 통해 미래 친환경 선대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규진 한국선급 상무는 “해운·조선·선급이 초기 단계부터 안전성 및 규제 기준을 함께 마련하는 모범적 협력 모델로, 국제 친환경 인증체계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 기관은 향후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부합하는 무탄소 추진 기술 확산을 위해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국내 해운·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친환경 해양 솔루션 시장에서 주도권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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