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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제공 |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한국외식업중앙회(이하 중앙회) 전강식 회장 등 임직원 4명이 횡령 혐의로 고발당해 경찰이 조사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중앙회 회원인 A씨가 지난 7월 15일 전강식 회장을 포함한 임직원 4명을 서울경찰청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업무상 배임, 배임증재, 횡령 등 혐의로 고발했다.
중앙회 회원들이 구매한 방역물품이 품질이 매우 낮았고 무료로 나눠주기로 한 방역물품이 대금에 추가되는 등 여러 불만이 회원들 사이에서 쏟아져 나오면서 중앙회가 정부의 방역물품지원 대행사업을 통해 수억원가량의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생겨난 것이다.
이 건은 중부경찰서에 배당돼 수사가 진행 중이며 경찰은 지난 8일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다. 중앙회 직원 등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했으며 거래처인 마스크업체 대표도 소환해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발장 내용을 들여다 보면 지난 1월 12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외식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방역물품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중앙회 등은 모든 회원에게 '우리 단체에서 특별혜택으로 공급하는 방역물품을 구입하고 재난지원금 혜택을 받길 바란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며 '방역물품 구입비지원 대행사업'에 대해 안내했다.
외식가족공제회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회원들이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구매한 후 구매 영수증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업체당 10만원씩 되돌려 받는 방식이다.
하지만 회원들이 구매한 방역물품 중 마스크의 개당 가격이 시중 판매 가격보다 훨씬 더 비쌌고 무료로 제공한다던 고춧가루 1kg도 방역물품 대금에 포함돼 있었다는 것이다. 이후 중앙회는 고춧가루의 반품을 희망하는 회원에게 7600원을 환급해주는 등 환불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당시 마스크를 빠르게 공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어떤 제품은 질이 좀 떨어지기도 했다”며 “일부 불만이 있을 수는 있으나 불법적인 것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어)중앙회 차원에서도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소셜밸류가 직접 중앙회 홍보부와 통화한 결과 “이에 대해 들은 내용이 전혀 없다. 말할 내용이 없다”며 이러한 해명에 대한 언급조차도 부인했다.
특히 소셜밸류가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한국외식업중앙회 홍보부에 전화했지만 담당자는 모르쇠로 일관했고 오히려 공제회에 연락해보라는 응답만을 되풀이했다.
이에 공제회에 전화했지만 공제회도 전혀 관련이 없다는 주장만 반복했고 중앙회 측과 통화를 해 사실관계를 파악하라는 식으로 서로 떠넘기기식 대응으로 일관했다.
경찰은 관련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전 회장과 임원진을 소환해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혐의 등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관계자들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소셜밸류가 취재한 결과, 상당한 혐의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 대목도 있는 만큼 경찰은 명명백백한 조사로 시비를 가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적자금이 눈먼 돈으로 전락하는 일이 다시 되풀이되는 일은 막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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