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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른쪽부터)Drago Pinteric BV선급 부사장, Alex Gregg Smitch BV선급 선임 부사장,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 부사장, Nick Potter AET CEO&사장, Zahid Osman MISC CEO&사장, 김동주 삼성중공업 기술영업팀장이 기본설계 인증(AiP) 수여식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삼성중공업 제공 |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삼성중공업이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확보에 성과를 거뒀다. 회사는 프랑스 선급협회(BV)로부터 ‘암모니아 기반 수소 연료전지 추진 원유운반선’ 기본설계에 대한 AIP(Approval in Principle, 기본설계 인증)를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선박은 11만5천톤급 원유운반선으로, 암모니아를 수소와 질소로 분리하는 크래킹(Cracking) 기술을 통해 생산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력을 만드는 방식이다. 저온에서 작동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를 적용해 시동이 빠르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5MW급 암모니아 크래킹 장비 2기와 2MW급 수소 연료전지 6기를 분산 배치해 안전성과 효율을 동시에 확보했다.
삼성중공업은 국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핵심 장비 국산화에도 성공했다. 파나시아가 개발한 대용량 크래킹 장비와 빈센의 수소 연료전지가 적용됐다. 또 말레이시아 국영 선사 MISC가 운용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성 평가를 담당하며, 프랑스 선급 BV가 개발 과정에 참여해 국제적 신뢰성을 확보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연료전지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의 중요한 추진 장치”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수소 모빌리티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이달 초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2025’에서 ‘MSR 추진 LNG운반선’, ‘80K급 액화수소 운반선’의 AIP 인증을 추가로 획득하는 등 친환경 선박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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