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국화재, 소비자중심경영 문화정착 캠페인 "고객 중심 사고 내재화·조직문화 강화"

금융·증권 / 황동현 기자 / 2025-11-24 15:07:12
32개 부서 참여해 실천의지 공유

[소셜밸류=황동현 기자] 흥국화재가 소비자중심경영(CCM) 문화정착을 위해 고객 중심 사고 내재화·조직문화 강화에 나섰다. 


흥국화재(대표이사 송윤상)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소비자중심경영(CCM) 문화정착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12일부터 8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32개 부서가 참여했다.
 

▲흥국화재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소비자중심경영(CCM) 문화정착 캠페인’을 진행했다/사진=흥국화재 제공

올해 캠페인은 ‘우리의 다짐(부제: 우리 팀의 한마디가 고객 만족의 불을 켜다)’을 주제로, 각 부서가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의지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소비자보호실의 블라인드 심사를 거쳐 우수 3개 부서가 선정했으며, 선정 문구는 부서 명패로 제작돼 전달된다. 또한, 우수 문구는 흥국화재 공식 홈페이지 ‘소비자라운지’에도 게시돼 CCM의 가치를 내부 구성원은 물론 외부 고객에게도 알릴 계획이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기업의 상품·서비스 기획부터 판매, 운영,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이 소비자 관점에서 설계·관리되고 있는지를 국가가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며, 기업의 소비자 보호 역량과 체계적 관리 수준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된다. 단순한 제도 충족을 넘어, 고객 신뢰 확보, 서비스 품질 개선,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경쟁력 확보 등과 직결돼 신뢰가 핵심 가치인 보험업에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흥국화재는 2021년 첫 CCM 인증을 획득한 이후, 소비자 중심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회사는 소비자중심경영 추진 TF를 중심으로 ▲업무 점검 매뉴얼 정비 ▲소비자 보호 포스터 제작·배포 ▲현장 의견 수렴 등 실무 중심 활동을 꾸준히 이어왔다. 또한 VOC(고객의 소리) 시스템 고도화, 사후관리 절차 개선, 고객불만 예방 교육 강화 등 전사적 소비자 보호 활동을 확대하며 서비스 품질 제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임직원 모두가 고객 중심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하며 실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듣고 서비스 전 과정을 소비자 기준으로 점검해 신뢰받는 보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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