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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버스 '미디어데이' 행사장 전경/사진=소셜밸류 소민영 기자 |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컴투스가 ‘컴투버스의 사업 관련 개발 로드맵’을 공개했다.
25일 컴투스의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는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컴투버스의 비전을 공개하고 내년 알파 버전을, 2024년에는 정식 서비스 오픈 계획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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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컴투스 송재준 대표/사진=소셜밸류 소민영 기자 |
첫 인사말로 컴투스 송재준 대표가 자리에 섰다. 송 대표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오픈 월드의 가상 세계로 옮겨온 것이 바로 메타버스이며 이 같은 시도를 하는 것은 컴투버스가 세계 최초다”이라고 연설을 시작했다.
이어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밸류체인, 탈중앙화와 성과 분배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생태계의 3박자를 모두 갖춘 컴투스야말로 글로벌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유일무이한 적임자”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거대한 프로젝트를 실현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컴투버스에서 각자의 아바타를 통해서 만날 날을 고대한다”고 마무리했다.
컴투스는 약 1년전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구상을 구체화하고 지난해 말 프로토타입 시연 영상을 공개한데 이어, 지난 4월에는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및 엔피와 함께 조인트 벤처인 컴투버스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올인원 메타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에는 정보 공유, 콘텐츠 이용 등 많은 것들을 2D 공간안에서 한정적으로 이용을 하고 있다. 컴투스는 이에 반해 컴투버스를 통해 정보 및 콘텐츠, 서비스가 4차원의 시공간을 통해 배열되고, 이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이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을 ‘메타 브라우징’이라고 개념 정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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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브라우징을 설명하는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사진=소셜밸류 소민영 기자 |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기존의 공급사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사업에 대한 수익 분배부터 독점 권한까지 가져가는 구조는 웹3 기반 사회에서의 생태계 발전을 저해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컴투버스는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공간을 구축하고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열린 생태계 형태의 인프라스트럭처다”고 발표했다.
컴투버스에는 ‘아일랜드’라고 하는 공간 개념이 적용되며, 총 9개의 ‘아일랜드’가 모여 월드가 완성된다. ‘아일랜드’에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건물과 메타버스 오피스, 도로, 교통, 자연 환경 등의 입지가 구축되고 커뮤니티와 일반 유저들의 공간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컴투버스의 공간은 셀, 블록, 아일랜드의 단위로 구성된다. 100개의 셀이 모여 하나의 블록이 되고 다시 900개의 블록이 모여 하나의 아일랜드를 이루게 되는데, 아일랜드 하나의 크기는 현실 속 축구장 약 3200개의 규모다.
컴투버스 홍성준 개발본부장은 “대규모 사용자의 접속을 위해 스페이스 스케일링이라고 하는 새로운 서버 프레임웍 기술로 이를 지원할 할 예정이며, 현재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컴투버스는 컴투버스 참여자에게 개방된 퍼블릭 영역과 분양 받은 대지와 건물 공간인 프라이빗 영역으로 나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퍼블릭 영역에서는 참여자들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만남, 채팅, 문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프라이빗 메타버스는 퍼블릭 영역과는 다르게 더 딥하게 더 재밌고 더 편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도록 했다.
홍 본부장은 “컴투버스는 유저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변화되는 공간이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자유로운 콘텐츠 창작툴인 UGC 스튜디오를 제공하고, 개발자 생태계 확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컴투버스는 현재 여러 산업 분야의 유력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하며 강력한 파트너십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번 미디어데이에서는 기존 공개된 하나금융그룹, SK네트웍스, 교원그룹, 교보문고, 한미헬스케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마이뮤직테이스트, 영실업, 닥터나우, 푸드테크 외에도 신규 파트너사인 KT의 합류를 최초로 공개했가.
ICT 선도 기업인 KT의 기존 사업을 메타버스와 연계한 다양한 협력 비즈니스를 추진해간다는 전략이다.
이경일 대표는 “KT와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구체화된 것은 없다”며 “조만간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컴투버스는 생태계 참여 기업들과 함께 내년 3분기까지 B2C 서비스를 개발하고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상용화 서비스를 2024년 1분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컴투버스 이경일 대표는 “메타버스라는 영역은 아직까지 화이트 스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며 “과거 대한민국이 선진국의 사업을 벤치마킹하고 발전했다면, 이제 우리는 많은 참여자들과 함께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사업 영역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미디어데이 마지막에는 국내 도시건설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알려진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유현준 교수가 영상을 통해 깜짝 등장했다. 유 교수는 컴투버스의 CCO(Chief Creative Officer)로 합류할 예정이다.
유 교수는 실제로 게임회사가 하지 못하는 도시설계와 건출물 관련한 디테일을 살려 가상현실에 도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고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CCO 자리에서 컴투버스를 더 업그레이드 시켜줄 예정이다.
이어 영상 메시지를 통해 “내가 가진 공간과 도시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컴투버스와 함께 나눌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컴투버스와 함께 현실의 제약이 없는 이상적인 도시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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