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수시장 집중 공급…국내 공장은 글로벌 수출 전담
GFSI·ISO 등 국제 인증 체계 도입…품질·안전관리 고도화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삼양식품이 중국에 첫 해외 공장을 세우며 현지 생산 체제 구축에 본격 착수했다.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가운데, 불닭 브랜드의 현지 위상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내수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삼양식품은 3일 중국 절강성 자싱시 마자방로에서 ‘삼양식품(절강) 자싱공장’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했다. 자싱공장은 총 2014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로, 대지면적 5만5043㎡, 연면적 5만8378㎡ 규모에 지상 3층 건물과 6개 생산라인이 들어설 예정이다. 완공 목표 시점은 2027년 1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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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중국 절강성(浙江省) 자싱시(嘉興市) 마자방로에서 열린 ‘삼양식품(절강) 자싱공장 착공식’에서 김동찬 대표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삼양식품 제공 |
이번 공장은 삼양식품의 해외 첫 생산기지로, 모든 생산물량은 중국 내수시장에 공급된다. 삼양식품은 현지 식품안전법을 엄격히 준수하는 한편, 국제식품안전기구(GFSI)에서 인증한 식품안전 시스템(FSSC22000),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등 주요 국제 인증을 순차적으로 취득할 계획이다.
자싱공장이 가동되면 불닭볶음면 연간 생산능력은 약 8억4000만개에 달하게 된다. 삼양식품은 현재 국내 원주·익산·밀양 등 4개 공장을 운영 중으로, 이들은 미국·유럽 등 수출 지역 대응을 맡는다. 자싱공장까지 포함하면 연간 총 생산량은 35억2000만개로 증가하게 된다.
삼양식품이 첫 해외 공장 입지로 자싱시를 택한 데는 전략적 판단이 작용했다. 자싱은 삼양식품 중국 판매법인인 ‘삼양식품 상해유한공사’와의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이고, 중국은 삼양식품 전체 수출 물량의 25%를 차지하는 핵심 시장이다. 불닭 브랜드의 인지도 역시 중국 내에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는 착공식에서 “우리는 제품을 통해 세대와 지역을 잇는 문화의 매개체가 되도록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며 “맛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식탁 위에서는 행복과 즐거움을 나누고,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종합식품회사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중국 내 인스턴트 라면 시장에서 삼양식품은 K-푸드의 대표주자로서 ‘불닭’ 브랜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화 전략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국 내수시장 안착뿐 아니라 아시아 시장 확대의 교두보 역할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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