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AX 해커톤 성료 '생성형 AI로 업무 혁신 성과 가시화'

산업·기업 / 최연돈 기자 / 2026-01-02 14:00:36
실무 적용 가능한 AI 솔루션 발굴
업무 효율·경쟁력 동시 강화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S-OIL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내 해커톤을 통해 업무 혁신 성과를 도출하며 AI 기반 업무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S-OIL은 사내 AX(AI Transformation) 해커톤 대회인 ‘AX 해커톤 : Work Smarter with AI’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우수 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해커톤은 지난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마곡 TS&D센터에서 열렸으며, 총 20개 팀 47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실무 적용 과제를 직접 개발했다.

 

▲S-OIL AX 해커톤 대회 단체사진/사진=S-OIL 제공

 

대회에서는 업무 효율화와 현업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AX 과제가 제안됐으며, 실용성과 완성도, 혁신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우수상은 구매부문, 폴리머 영업부문, 엔지니어링 부문 등 3개 팀이 수상했다. 구매부문 팀은 샤힌 프로젝트 등 사업 확장에 따른 구매 건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구매 품의 작성 자동화 방안을 제시했다. 

 

폴리머 영업부문 팀은 가격과 판매, 시황 정보를 통합한 AI 기반 영업관리 대시보드를 구축해 영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엔지니어링 부문 팀은 시설 투자 비용을 예측하는 AI 솔루션을 통해 실질적인 업무 개선 효과를 제안했다.

 

장려상은 선박 동정 업데이트 자동화, 저유소 재고 및 이관 현황과 공사 일정 자료 작성, 글로벌 에너지 기업 동향 분석 등 업무 자동화를 주제로 한 3개 팀이 각각 수상했다.

 

S-OIL은 이번 해커톤을 통해 도출된 우수 과제를 중심으로 실제 활용 가능한 솔루션 개발을 추진하고, AI 기반 업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S-OIL은 전사적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회사는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AI 활용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