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두바이·아부다비에서도 판매 시작
오리온 “세계 소비자가 즐기는 브랜드로 키울 것”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오리온의 ‘꼬북칩’이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아랍에미리트(UAE)에 잇따라 진출하며 아시아·미주·유럽·오세아니아에 이어 아프리카까지 5대륙에서 판매되는 글로벌 K-스낵으로 영역을 확대했다.
오리온은 이달부터 남아공 유통사 SPAR의 프리미엄 슈퍼마켓 300여 점포에서 ‘꼬북칩 콘스프맛·초코츄러스맛·카라멜팝콘맛’ 3종 판매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SPAR는 케이프타운과 요하네스버그 등 주요 도시에 체인을 보유한 현지 대형 유통사다.
![]() |
| ▲ 오리온에서 선보인 꼬북칩 콘스프맛·초코츄러스맛·카라멜팝콘맛 제품/사진=오리온 제공 |
오리온은 지난 6월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아프리카 푸드 쇼(Africa Food Show)’에서 네 겹 구조 특유의 식감과 다양한 플레이버를 선보여 현지 바이어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후 SPAR를 비롯해 2~3개의 현지 대형 유통사와도 추가 입점 협의를 진행 중이다.
남아공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경제권으로, 34세 이하 인구 비중이 61%에 달하는 젊은 소비 시장이다. K-콘텐츠 확산과 함께 한국 식품이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면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시장으로 평가된다.
오리온은 UAE에서도 두바이·아부다비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꼬북칩 수출을 본격화했다. 두바이 유통업체 GSL(Golden Star International LLC)을 통해 비(非)할랄 마켓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며, 인접 국가로의 판매망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출시된 꼬북칩은 아시아·미국·호주 등에서 판매를 늘려왔으며, 지난해 영국·스웨덴·아이슬란드 코스트코에 이어 올해 9월에는 프랑스 까르푸(Carrefour) 약 1200개 매장에 입점하며 유럽 시장을 넓혔다. 현재 전 세계 30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남아공 진출은 아시아를 넘어 미주·유럽·오세아니아·아프리카까지 ‘K-스낵로드’를 확장하는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독창적 식감과 대중적인 맛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