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스크린 경험 새 시대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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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로 삼성전자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 진입 화면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제공 |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삼성전자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생성형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업계 최초로 탑재했다고 22일 밝혔다.
영화 추천부터 기업 실적 분석까지 사용자의 질문에 맞춘 심층 답변을 제공하며, TV와 모니터를 단순한 영상기기가 아닌 ‘지능형 정보 플랫폼’으로 진화시켰다는 평가다.
이번 기능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M7·M8·M9 모니터 등 주요 신제품에 적용된다. 사용자는 리모콘의 AI 버튼이나 화면 내 앱스(Apps) 탭을 통해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실행하고 퍼플렉시티 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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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로 삼성전자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 검색 결과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제공 |
퍼플렉시티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사용자에게 심도 있는 답변과 관련 추가 질문을 제안하는 차세대 검색 엔진이다. 영화, 여행,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등 다양한 주제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해, 검색보다 ‘대화에 가까운 탐색 경험’을 구현한다.
삼성전자는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기기 사용자에게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올해 안으로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퍼플렉시티를 탑재함으로써 더욱 개인화되고 풍부한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AI 파트너십을 확대해 TV를 중심으로 한 생활 전반의 지능형 서비스 생태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라이언 푸티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도 “AI 기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으로 전 세계 사용자에게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CES 2025에서 개인 맞춤형 AI ‘비전 AI 컴패니언’을 공개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Copilot)’과 이번 ‘퍼플렉시티’ 도입으로 AI 스크린 경험을 한층 확장했다. 앞으로도 콘텐츠 탐색과 일상생활 전반에서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AI TV 생태계를 지속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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