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밸류=황동현 기자] 현대해상이 데이터 기반 AI 자동심사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AI Assistant' 기반 업무 혁신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동시 개선했다.
현대해상(대표이사 이석현)은 AI기반 업무지원 모델인 ‘AI Assistant’를 도입하여 AI 자동심사 프로세스 ‘2Q-PASS’를 개발, 운영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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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현대해상 제공 |
‘AI Aissistant’는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AI기반 모델이다.
현대해상의 ‘2Q-PASS’는 일정기간 실손의료보험을 유지한 고객 중 과거 병력이 적은 고객을 선별하여 두 가지 알릴의무만 고지하면, 별도의 심사자 개입 없이 즉시 계약 체결이 가능한 AI 기반 언더라이팅(UW) 프로세스다. 이는 현대해상이 축적해 온 언더라이팅(UW)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해 AI 자동심사 가능 고객군을 도출, 적용한 결과다.
현대해상은 지난 4월 17일부터 퍼펙트플러스, 굿앤굿스타 상품을 대상으로 전 대면 영업 채널에 2Q-PASS를 단계적으로 도입했다. 현재 대상 계약 중 40% 이상이 2Q-PASS를 통해 체결되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계약 절차 간소화, 심사 속도 향상 등 고객 응대 품질과 심사 효율성이 동시에 개선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2Q-PASS는 AI 기반 언더라이팅(UW) 자동화의 첫걸음으로, AI Assistant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전사 업무 전반에 걸쳐 데이터 기반 AI 의사결정 체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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