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단계로 에어프레미아 경영권 확보 의지…"두 항공사 합병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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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명소노그룹, 티웨이항공 경영권 인수추진/ 사진=연합뉴스 제공/최성호기자 |
[소셜밸류=최성호 기자]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을 인수하며 항공업에 진출한다. 티웨이항공의 최대 주주인 예림당과 예림당 오너 일가가 보유한 티웨이홀딩스 지분을 전량 인수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이번이 3번째로 티웨이항공의 주인이 바뀌는 셈이다.
26일 대명소노그룹에 따르면 소노인터내셔널은 예림당과 나춘호 예림당 회장, 나성훈 예림당 부회장, 황정현 티웨이홀딩스 대표가 보유한 티웨이홀딩스 주식 전량 총 5천234만주(지분율 46.26%)을 2천5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 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번 주식매매계약으로 대명소노그룹은 티웨이항공 경영권을 확보했다. 티웨이홀딩스는 티웨이항공 지분 28.02%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대명소노그룹은 소노인터내셔널(16.77%)과 대명소노시즌(10%)을 더해 티웨이항공 지분 26.77%를 갖고 있었다.
여기에 티웨이홀딩스가 보유한 티웨이항공 지분 28.02%를 더하면 대명소노그룹은 사실상 티웨이항공 지분 54.79%를 보유하게 된다.
대명소노그룹은 이번 인수와 함께 ▲ 항공 안전 및 정비 역량 강화와 전문인력 확대 ▲ 수익성 증대 ▲ 레저-항공 산업 간 시너지라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대명소노그룹은 '항공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국제 안전 기준에 맞는 엄격한 운항 절차와 규정 준수, 항공기 정비 및 점검 시스템 등 안전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대명소노그룹 관계자는 "기존 저비용항공사(LCC)의 사업모델을 넘어 대형 항공사(FSC)에 버금가는 서비스와 기재 운영 등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는 항공사로의 성장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를 통해 수익성을 더욱 증대시키겠다"며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여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티웨이항공 3번의 손 바뀜
티웨이항공은 지난 2003년 한성항공을 모태로 청주국제공항에서 출범 했으며 지난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 당시 주주간의 경영권 분쟁과 지분 매각 등의 이유로 자금난을 겪으며 파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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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한성항공 경영정상화 비상 대책위원회 포스터/사진=한성항공 재추진위원회 이덕형 의장 제공 |
2008년 10월 파산이후 한성항공 경영진을 배제하고, 전 한성항공 이덕형 창업주를 주축으로 2009년 10월 한성항공 경영정상화 비상대책위원회가 결성이 됐으며 주주결의를 통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기업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국내 항공사 처음 기업회생를 통해 토마토저축은행의 자회사인 신보창업투자가 투자자로 나서면서 사명을 티웨이항공을 변경했으며 토마토저축은행으로 빨간색 로고를 활용한 유니폼과 로고가 정해 졌다.
2년간의 신보창업투자의 위탁 경영 기간을 거쳐 2013년 예금보험공사가 티웨이항공을 매각 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에 따라 공개 입찰 방식을 통해 매각이 진행이 됐다.
◇나성훈 대표의 적극적인 의지로 제 2의 전성기
공개 입찰을 통해 예림당과 대명그룹이 입찰에 참여 했으나, 당시 50억원의 최고 입찰 가를 써낸 예림당이 부채를 포함해 최종 인수자로 결정됐다.
예림당의 나성훈 대표의 적극적인 의지와 참여로 티웨이항공이 경영성과를 내면서 저비용 항공사 처음 연 매출 6천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하지만 코로나19(COVID-19)를 계기로 해외 및 국내 여행 수효가 급감하자 이스타항공의 파산, 플라이강원의 파산 등 저비용항공사들이 경영난을 겼었으며 티웨이항공 역시 지분 매각과 차입 등을 통해 자금 수혈을 받아 운영됐다.
코로나19 사태이후 항공산업이 다시 정상화 되면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과 이스타항공의 파산과 기업회생 그리고 플라이강원의 파산과 기업회생에 이어 에어인천의 매각 등이 이루어졌다.
국내 항공산업이 급격히 재편이 되면서 틈새시장을 노린 대명소노그룹이 다시 항공 사업에 뛰어 들었다. 이어 12년만에 서준혁 회장의 적극적인 의지로 항공사 인수에 나서면서 비로소 3번째로 티웨이항공을 품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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