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강한 엄마의 평범한 딸로 살아간다는 것은

정치 / 김미진 기자 / 2019-10-28 21:50:01
<본격엄마험담집> 저자 정이영


책 소개


[본격엄마험담집]은 정이영 작가의 에세이다.



"모든 엄마에게 딸이 있는 건 아니지만, 모든 딸에게는 엄마가 있다."



이 책은 딸이 바라본 엄마, 특히 엄마의 못마땅한 점들을 하나하나 떠올리며 쓴 '본격엄마험담집'이다. 작가는 개성 강한 엄마의 평범한 딸로 살면서 겪은 어려움과 즐거움을 에피소드로 유쾌 발랄하게 풀어냈다.


이야기의 시작은 자기 마음대로에 고집불통, 말이 안 통한는 건 물론이고 개성이 흘러넘치다 못해 이상하기까지 한 엄마의 험담을 마구 늘어놓고자 쓴 글이지만, 험담을 점점 써갈수록 엄마가 이해되고, 과거의 행동이 수긍되고 심지어 멋져 보이기까지 한다는 작가의 말을 통해 우리는 다시 한번 엄마에 대한 감사함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다시서점]

저자 소개


저자: 정이영


목차


1부 - 험담, 험담


너희 엄만 못 이겨! 16 / 애정인 듯 애정 아닌 애정 같은 사랑 19 / 양말 꿰매는 법 24 / 결혼이 뭐길래 27 / 직업은 화가 33 / 요리는 못합니다만 38 / 고구마 맛탕이 뭔데? 46 / 북한공주 49 / 시작하기 딱 좋은 때 57 / 패셔니스타 65 / 버리는 게 취미 75 / 대대로 유전 85 / 휴지를 늘 쟁여두는 이유 89


2부 - 험담과 칭찬, 그 사이


루브르 박물관 화장실 감상 96 / 배웅의 온도차 104 / 그래봤자 나를 가장 사랑하면서 111 / 엄마라는 뒷배 118 / 인기의 비결 126 / 딸보다 교통위반 딱지 133 / 침대 위의 수다 139 / 저런 엄마 144 / 엄마의 '아들' 148 / 서로, 응원만 합니다 157 / '자기'라는 호칭 161 / 봉사는 지금, 바로 164 / 아빠를 위한 에피쏘오-드 170 / 에필로그 180


본문


모든 엄마에게 딸이 있는 건 아니지만 모든 딸에게는 엄마가 있다. 그 딸들은 엄마에게 원하든 원치 않든 크고 작은 많은 영향을 받으며 자라고 살아간다. 나 역시 그러했다. 엄마가 나의 엄마여서 힘들었고, 그래서 또 즐거웠다.


나는 살면서 엄마만큼 개성 있고 자기 확신이 강한 사람을 본 적이 거의 없다. 종종 세상이 그려놓은 평범한 엄마라는 기준에 빗나가게 행동했고, 내가 어릴 적 머릿속으로 그려놓은 엄마와도 거리가 너무 멀었다.


초등학생이던 시절 내가 생각한 일반적인 엄마는 이랬다. 비가 오는 날엔 우산을 들고 학교 앞에 마중을 나온다. 학교에서 돌아올 즈음 직접 만든 간식을 해놓고 나를 기다린다. 내가 모르는 걸 질문하면 척척 대답을 잘 해준다. 준비물을 잘 챙겨준다. 싸우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라는 말을 본인도 지키며 아빠와 싸우지 않는다.


중고등학교 시절 내가 생각하는 평범한 보통의 엄마는 이랬다. 내가 방에서 공부를 할 땐 TV에서 하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보며 가족과 즐거워하기보다는 면학 분위기를 조성한다. 아침에 지각하지 않도록 시간에 맞춰 일어날 때까지 깨운다. 시험을 보고 오면 잘 봤느냐고 물어보고 간식을 챙겨준다. 진로 상담 시 전문적이고 상세한 견해를 피력하며 조언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런 정도가 내가 생각한 보통의, 일반적인, 엄마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엄마는 저 모든 것의 대척점에 있는 사람이었다. 직장을 다니는 엄마가 아닌데도 엄마는 마중을 나온 적이 거의 없었다. 비가 오는 날엔 친구 어머니가 가져온 우산을 나눠 쓰고 돌아오거나 운이 나쁘면 비를 맞으며 돌아왔고, 집에는 엄마가 만든 간식 같은 건 잘 없었다. 질문하면 못 들은 척하는 적도 많았고, 한 번 깨우고 일어나지 않으면 다시 깨우질 않아 나는 지각하기 일쑤였다. 공부할 때에도 네가 뭔데 가족 모두 네 눈치를 봐야 하냐며 티브이 예능프로그램을 깔깔거리며 보곤 했다. 나는 고3일 때도 그다지 배려받은 느낌이 없다.


- 모든 딸에게는 엄마가 있다, 4페이지 중에서 -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미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