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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지알에스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롯데GRS(대표 차우철)는 이달 20일 베트남 라오스 루앙프라방에 5호점을 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2015년 라오스 속싸이 그룹(Sokxay Group·SCG)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후 이듬해 9월 1호점을 냈다.
지난 21일 라오스 5호점 루앙프라방점 그랜드 오픈식엔 차우철 롯데GRS 대표와 속싸이 SCG 회장 등 두 기업 주요 임직원이 참석해 오픈을 축하하면서 대표자 간 환담을 갖기도 했다.
롯데리아 라오스 5호점은 1995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도시 '루앙프라방' 메인 거리 시가지 상권에 위치해 있다. 약 43평(142㎡) 매장으로 수도 비엔티엔 4개점에 이어 타 도시 지역 첫 개점이다. 라오스 현지 내 롯데리아 위상과 향후 타 도시로의 매장 확대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매장이다.
실제 라오스 비엔티엔 롯데리아 4개 매장은 전년 대비 약 18%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번 5호점 출점으로 현지 외형 매출 확대와 함께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즈(MF) 파트너 기업과의 협조를 바탕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GRS는 해외 사업 중심국이자 전초 기지 역할국 '베트남' 현지 법인 사업 실적이 호조를 띄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GRS는 현재 베트남에 롯데리아·엔제리너스 매장 약 270개를 운영하고 있다. 올 상반기 매출액이 코로나 유행 전인 2019년도 매출 실적 수준을 뛰어넘었다. 올 연말 누적 외형 매출액이 1000억원이 예상되는 가운데 상반기 흑자 이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베트남엔 현지 매장 운영수를 약 270개로 유지하고 있는 반면 지난 4월부터 코로나 유행 전 대비 두자리수 성장세와 함께 2019년 상반기 매출을 넘어서는 등 베트남 사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다.
롯데GRS는 올해 베트남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해 ▲소비 문화에 따른 치킨 메뉴 개선 ▲노후 매장 리뉴얼 ▲마케팅 투자 확대 등 현안 요소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와 개편을 단행해왔다.
이에 따라 베트남 롯데리아는 현지 고객 대상으로 주문 메뉴 형태 조사를 통해 치킨류 주문이 약 90% 이상에 달하는 점, 전 매장 치킨 판매 구성비가 약 60%에 달하는 점 등 조사를 바탕으로 치킨 메뉴 강화를 검토했다.
지난 6월 호치민시 내 L 치킨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롯데리아 소스 강점을 활용, 베트남 현지 입맛에 맞춘 다양한 소스를 접목한 메뉴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대형 상권에 입점한 직영 매장 노후 비율을 낮춰 베트남 젊은층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면서 트렌디한 공간을 위해 노력했다.
작년 12월엔 베트남 현지 가수 '에이미'를 모델로 섭외하며 진출 약 23년만에 대중적 인지도 높은 스타를 활용하는 등 마케팅 역량 강화에도 힘썼다. 이 결과 모델 기반 신규 TV CF 온에어 후 올 1월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3% 늘며 베트남 현지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롯데GRS 관계자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출입국 제한 영향으로 신규 MF 진출국 모색이 어려웠던 부분과 MF 진출국 매장 수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에 베트남 현지 법인 및 미얀마, 캄보디아, 카자흐스탄, 라오스, 몽골 등 기존 해외 매장 S/S 확대와 신규 진출국 확대로 K 프랜차이즈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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