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S리테일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편의점 운영 관리와 매출 향상 노력이 실질적인 보상과 연동되는 상생 지원안이 나왔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김호성)의 편의점 GS25는 27일 새로운 '2023년 가맹점 상생 지원안'을 발표했다.
2017년부터 업계 처음 발표하고 매년 지원안을 확대해온 GS25는 올해 사회적 이슈와 비용 상승, 경쟁 강화 등 해마다 심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점포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고 경영주와 근무자 안전에 집중하기 위해 상생 예산을 25% 확충한 지원안을 마련했다.
2023년 선보인 상생 지원 내용은 ▲단품 관리 및 점격 향상 ▲안정적인 점포 운영 지원 ▲경영주·근무자 안전 강화 ▲시스템·시설 투자·제도 개선 등이 골자다.
단품 관리와 점격 향상 항목엔 오랜 기간 판매되지 않은 저회전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재고 처리 한도'를 증액했다. 모든 점포를 대상으로 한도는 점포 당 연간 102만원으로 늘어난다. 또 '점포 경쟁력 UP 인센티브' 항목을 신설, 단품 관리 및 점격 향상 우수점에게 재고처리 한도를 연간 최대 36만원 증액하는 개별점 추가 혜택도 선보인다.
GS25는 점포 상품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경영주에게 동기 부여 차원에서 재고 처리 한도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가맹점 수익성과 경쟁력 제고를 높이겠단 의도다.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점포 원활한 근무자 채용을 위해 구인 플랫폼 제휴 업체를 확대했다. 모바일 플랫폼 '급구'와 제휴해 근무자 긴급 구인, 채용을 더욱 수월하게 만들었다.
효율적인 점포 관리를 위한 앱도 지원한다. 매장 관리 앱 '워키도키' 내 GS25 브랜드관을 사용해 디지털 점포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앱을 통해 할 일 체크와 주요 사항 전달로 업무 누락을 최소화하고 비대면에 익숙한 요즘 근무자들에게 더 편안한 소통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 'GS히어로 포상 제도'를 신설, 인명 구조와 재해·재난 지원, 봉사·기부 활동 등 사회 귀감과 모범적인 사례를 실천한 경영주와 근무자에게 최대 100만원 상당 포상을 제공한다. 30년 차 장기 운영 경영주를 위해 기념식과 골드 인증패(순금 10돈), 30주년 명함을 지급해 오랜 기간 점포를 운영해온 경영주에 대한 감사와 축하를 전달한다.
GS25는 가맹 사업 근간이 되는 경영주와 근무자 안전 강화에도 집중한다. 최근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개인사들로 인해 심리 상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필요한 경영주에게 마음의 휴식과 안정을 줄 수 있는 심리 상담을 연 4회 지원하기로 했다. 또 야간 근무자 안심 보험을 도입, 야간 시간대 불미스러운 일을 당한 근무자에게 위로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을 준비했다. 매년 고도화하는 보이스피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기 피해에 대해 작년과 마찬가지로 2023년에도 전화 사기 보상 보험을 유지하면서 점포 피해 최소화에 집중했다.
이외 빠른 속도와 알아보기 쉬운 화면 등 점포의 편리한 정보기술(IT) 사용을 위한 시스템 개편과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간판 교체 투자 등 내실 있는 투자에도 박차를 가한다.
GS25는 상생 대출, 다점포 가맹비 할인, 경영주 경조사 지원, 법률 자문 서비스, 경영주 휴양 시설, 해외 연수 기회 제공 등 가맹 경영주가 필요로 하는 복지 제도를 유지하면서도 현 시점에 맞는 다양한 상생 지원 내용을 추가해 가맹 경영주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프랜차이즈업계 모범적인 역할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김춘수 GS리테일 편의점 상생협력팀장은 "점포 수익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몰두할 수 있도록 제도 마련과 시스템 개편에 노력했다. 가맹사업 근간인 경영주와 근무자에 집중한 2023년 상생 지원안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지원 제도와 비전 제시로 프랜차이즈업계 모범적인 역할에 앞장서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도 더 나은 상품과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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