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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CJ ENM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CJ ENM(대표 강호성·윤상현)은 연결 기준 2분기 매출 1조1925억원, 영업익 556억원이라고 4일 공시했다. 콘텐츠 경쟁력 확대와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3% 늘었지만 수익성 부진에 따라 영업익은 35.2% 줄었다.
해당 분기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4% 증가한 7228억원, 영업익은 56.0% 감소한 254억원이다. '우리들의 블루스', '환혼', '유미의 세포들 시즌 2' 등 프리미엄 지적재산권(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채널 성장으로 TV 광고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가 전년 대비 258.9% 늘고 티빙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22.1% 확대되는 등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또 지난해 인수한 엔데버 콘텐트가 제작한 '씨(See) 3', '서프사이드 걸즈(Surfside Girls)' 등 프리미엄 콘텐츠 판매가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두배(전분기 대비 93.7%) 가까이 증가, 미디어 부문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하반기엔 채널 및 OTT 시리즈 등 글로벌 콘텐츠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디글', '스튜디오 와플' 등 디지털 채널도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티빙은 파라마운트+제휴, 엔데버 콘텐트 작품 공개, 오리지널 IP 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압도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 부문 2분기 매출은 3517억원, 영업익 195억원이다. 올 상반기 리오프닝 분위기에 따른 오프라인 소비 쏠림 현상이 심화하고 TV 송출수수료와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이 늘며 전년보다 실적이 감소했다. 동시에 모바일 이용 고객(MAU)이 늘고 자체 브랜드 취급고와 디지털 매출이 성장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하반기엔 뷰티·건강기능식품 등 고수익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외형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자체 브랜드 유통 채널을 늘리고 패션 상품 가을·겨울 메인 시즌 판매를 극대화해 취급고를 회복할 계획이다. '브티나는 생활' 등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고유 IP 육성, '겟잇 뷰티' '스트릿 맨 파이터' 등 엔터테인먼트 부문과의 협업을 통한 차별화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924억원, 영업익은 589.4% 늘어난 148억원을 기록했다. 자체 아티스트인 '아이엔아이(INI)' 두번째 미니앨범 '아이(I)'와 '제이오원(JO1)' 두번째 정규 앨범 '키즈나(KIZUNA)'가 오리콘 차트 1위에 오르는 등 일본 음악 레이블 '라포네(Lapone)'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이 본격화됐다.'케이콘 : 월드 프리미어(KCON : WORLD PREMIERE)'와 '임영웅', '에이티즈(ATEEZ)'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
올 하반기엔 'INI' 세번째 미니 앨범 '엠(M)', '티오원(TO1)' '와이낫(WHY NOT)' 컴백 앨범, '케플러(Kep1er)' 일본 첫 싱글 '플라이 업(FLY-UP)' 이 출시되는 등 자체 아티스트 앨범 판매가 확대되고 8월 '케이콘(KCON) 2022' LA, 9월 'JO1' 첫 일본 라이브 아레나 투어 'KIZUNA'와 유명 국내 아티스트 콘서트 등 라이브 이벤트가 예정돼 성장세를 이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화 부문은 2분기 매출 256억원, 영업손실 41억원이다.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해외 판매가 호조였지만 국내 박스 오피스에서 부진하며 영업손실을 냈다. 그러나 '극한직업' IP 리메이크 작품 베트남 '익스트림리 이지 잡(Extremely Easy Job)'과 터키 시장 내 배급 대행을 맡은 'Mutlu Oyuncak Dükkanı' 등이 성공적인 극장 개봉으로 글로벌 시장 성과를 이어갔다.
오는 9월 추석 시즌 이석훈 감독의 '공조 2 : 인터내셔날'이 개봉될 예정이다. 뮤지컬 '킹키부츠'를 시작으로 11월 '브로드웨이 42번가', 12월 '물랑루즈'가 아시아 초연을 앞두고 있어 하반기 영화 부문 실적 개선 기대감을 낳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상반기 CJ ENM은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음악 사업 역시 일본 Lapone를 중심으로 아티스트 해외 사업을 강화하는 등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하반기에는 독보적인 콘텐츠 경쟁력과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에 집중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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