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유통 경쟁력 고도화로 국내 헬스케어 유통 시장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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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이언스 ‘온라인팜’의 첨단 인공지능(AI) 수요예측 솔루션 도입 상황을 AI가 묘사한 이미지/사진=한미사이언스 제공 |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 ‘온라인팜’이 의약품 유통 및 관리 효율성을 위해 AI 기술 적극 활용에 나선다.
헬스케어 유통 전문기업 온라인팜은 임팩티브AI 기업의 AI 수요예측 솔루션 ‘딥플로우 포어캐스트’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임팩티브AI는 기업의 신제품 출시, 재고 관리 등을 돕는 AI 예측 솔루션 전문 회사로, 데이터 과학자와 머신러닝 전문가 등 박사급 인력을 대거 보유하고 있으며 수요 예측 분야에서 최상위 기술력을 토대로 독일 베를린 마켓플레이스 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세계적으로 AI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온라인팜은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재 약국가에 판매중인 한미약품 일반의약품(OTC) 60여개 전 품목에 대해 AI 수요예측 솔루션인 ‘딥플로우 포어캐스트’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의약품 판매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재고관리 등 효율적인 의약품 관리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품목별 향후 판매량 예측 모델을 구축해 의약품 품절 문제를 조기 차단하고, 불용 재고를 방지하는 등 운영 비용을 크게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자동화 시스템 구현으로 재고관리 담당자의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지능형 AI 솔루션을 토대로 판매관리 고도화와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등을 예상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팜이 제공하는 약국 전용 키오스크인 ‘온키오스크’는 약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약국 자동화 혁신’을 창출하고 있다. 모든 처방전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약국 내 설치된 자동조제기와도 호환이 가능하며 현금과 카드, 스마트 결제 기능 모두 탑재해 편의성과 효용성이 매우 크다. 이에 약사는 본연 업무인 ‘복약지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약국을 찾은 환자는 ‘대기시간’이 크게 줄어 만족도가 함께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팜 관계자는 “혁신에 혁신을 거듭한 온라인팜은 AI 솔루션을 선도적으로 도입하며 차별화된 유통 경쟁력을 또 한번 고도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내 헬스케어 유통 시장의 발전과 도약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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