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밸류=최연돈 기자] 현대자동차·기아의 수요응답형 교통(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 서비스 ‘셔클(SHUCLE)’이 첫 해외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글로벌 확장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 ▲현대자동차·기아는 헝가리 괴될뢰(Gödöllő)시에서 진행된 셔클의 ‘헝가리 수요응답교통 서비스 시범사업’을 지난달 31일(금) 성공적으로 종료했으며, 이 과정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고 5일(수) 밝혔다./사진=현대차·기아 제공 |
현대차·기아는 헝가리 괴될뢰(Gödöllő)시에서 진행한 ‘헝가리 수요응답교통 서비스 시범사업’을 지난달 31일 종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약 11주간(8월 18일~10월 31일) 진행됐으며, 총 3,138명의 탑승객이 셔클 서비스를 이용했다.
괴될뢰는 헝가리 북부의 인구 4만 명 미만의 소도시로, 버스 5대가 12개 노선을 담당할 정도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이다. 긴 대기시간으로 인한 불편이 누적되면서 주민들의 이용률이 점점 감소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었다.
셔클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대안으로 도입됐다. 셔클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객의 호출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로를 생성하고, 효율적으로 차량을 배차하는 서비스다. 필요할 때만 운행하기 때문에 공차 운행을 최소화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괴될뢰 지역에 셔클 차량 2대를 투입해 운영했다. 그 결과 차량 호출 2,950건이 접수됐으며, 평균 배차 대기시간은 기존 60분에서 6분으로 90% 단축됐다. 주민들은 “운전이 어렵거나 차가 없어 시내에 나가기 힘들었는데, 셔클 덕분에 언제든 이동할 수 있게 됐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시범사업의 과정을 담은 감동적인 영상을 함께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셔클을 통해 손녀와 함께 장을 보러 가는 괴될뢰 할머니의 일상이 소개되며, 셔클이 지역 사회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따뜻하게 보여준다.
이번 시범사업은 대한민국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관하는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주요 협력국을 대상으로 공공기관과 기업이 함께 정책·기술 자문을 제공하고, 실질적인 경제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현대차·기아 모빌리티사업실 김수영 상무는 “헝가리 시범사업을 통해 주민 만족도와 운영 효율성을 모두 입증했다”며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현지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셔클의 글로벌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2021년부터 국내 지자체와 협력해 셔클 플랫폼을 운영하며 교통 소외지역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번 헝가리 시범사업을 계기로 향후 헝가리 전역 및 다른 국가에서도 서비스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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