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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가 열폭주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한 배터리시스템 모형. 발화 지점에 소화약제를 강한 압력으로 분사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사진=현대모비스 제공 |
[소셜밸류=최성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자동으로 진압하는 소화 시스템을 개발했다.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전기차 배터리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번 기술은 차세대 모빌리티의 핵심 안전기술로 부상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14일, 전기차 배터리셀에서 발화가 발생할 경우 소화 약제를 자동으로 분사해 화재 확산을 차단하는 ‘배터리 자동 소화 시스템(BSA)’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인접 셀로 열이 전이되는 ‘열폭주’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선도적 기술로 평가된다.
BSA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소화장치, 전용 배터리 케이스 등으로 구성된 하드웨어와 이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로직으로 구성된다.
BMS는 온도, 전압, 압력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해 화재 조짐을 감지하고, 소화 장치에 신속한 분사 명령을 내린다. 판단 로직에는 이중화 알고리즘과 다중안전장치가 적용돼 안정성을 높였다.
소화장치는 일반 가정용 소화기 용량의 5배에 해당하는 16.5kg 수준의 친환경 약제를 탑재했다. 이 약제는 냉각과 절연 성능이 뛰어나며, 환경과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구성됐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과 관련해 배터리 케이스 구조, 소화장치 설계, 고압 분사 배관 기술 등 총 3종의 국내외 특허도 출원했다.
전 세계적으로 유럽, 중국, 인도 등 주요 시장은 전기차 화재 방지 기술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최초 발화 이후 열폭주를 5분 이상 지연시킬 것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아예 열전이 자체를 금지하는 규정도 검토 중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신기술은 글로벌 기준을 상회하는 안전성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출 전망이다.
박용준 현대모비스 배터리시스템연구실 상무는 “전기차 대형화와 급속충전 확대에 따라 배터리 안전성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고도화된 배터리시스템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에도 배터리 과열을 방지하는 신소재 ‘진동형 히트파이프’를 개발한 바 있으며, 이 기술은 급속 충전 시 배터리 온도를 낮춰 안정성을 확보하는 열 관리 솔루션으로 상용화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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