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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지주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롯데는 8일 '2030 부산 세계 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위원회, 부산광역시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윤상직 유치위원회 사무총장,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갑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이 참석했다.
롯데는 내달(4월) 3~7일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 준비 지원을 위해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다.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 부산과 서울에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친다.
롯데는 국제박람회기구 현지 실사단이 부산에 머무는 동안 '시그니엘 부산'을 숙소로 지원한다. 시그니엘 부산은 해운대 랜드마크 '엘시티(LCT)' 타워 260실 규모 럭셔리 호텔로 대한민국의 선진적 인프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 대표 관광지 해운대와 광안대교를 조망할 수 있다. 미포항·달맞이 고개·동백섬 등 부산의 다양한 관광지에 대한 접근성도 우수하다.
시그니엘 부산·롯데백화점 등 부산 지역 700여 곳 롯데 계열사 사업장에서는 '부산 이즈 레디(BUSAN IS READY)'라고 적힌 현수막을 부산 엑스포 엠블럼과 함께 게시한다. 부산이 세계박람회를 개최할 준비가 완료됐다는 의미를 담은 것이다. 부산에서 근무하는 롯데 직원 1만 여명도 엑스포 유치 염원을 담아 부산 엑스포 배지를 착용하고 근무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과 롯데월드는 현지 실사단 방한 일정에 맞춰 이달 27일부터 내달 4일까지 서울 광화문에서 진행하는 '서울 광화문 부산 엑스포 유치 행사(가칭)'도 참여한다. 각 사 대표 캐릭터 벨리곰과 로티·로리 대형 조형물 포토존을 서울 광화문 광장에 설치, 부산 엑스포 유치 열기를 고조시킨다.
현지 실사단이 광화문을 찾는 다음달 3일엔 각 캐릭터들 시민 포토 타임과 롯데월드 '여성 밴드' 공연도 펼칠 예정이다.
윤상직 유치위원회 사무총장은 "개최 도시 부산을 중심으로 보이는 전 국민적 유치 열기는 경쟁국 대비 2030 부산세계박람회만이 가진 강점"이라며 "이번 실사 방문을 계기로 엑스포 실현에 대한 의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는 전사 차원의 '롯데그룹 유치 지원 태스크포스팀(TFT)'을 조직, 그룹 역량을 결집해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에 나서왔다.
신동빈 회장은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해 6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컨슈머 굿즈 포럼(CGF)'과 올해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등에서 각국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며 개최 후보지 부산의 역량을 소개했다.
작년 9월엔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열린 투티엠 에코 스마트 시티 착공식에서 판 반 마이 호찌민시 인민위원장을 만나 부산 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계열사 경영진도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의 정부·외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1월 롯데케미칼 경영진은 방한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 롯데호텔 경영진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 그리고 롯데제과 경영진은 앨런 존 케레마텐 가나 산업부 장관을 만나 부산 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롯데칠성음료 경영진은 작년 말 태국·캄보디아·필리핀 등 아세안 10개국 주한대사들을 만나며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에 나섰다.
롯데홈쇼핑·백화점·마트·면세점·하이마트·코리아세븐 유통 6개사도 지난해 9월 독일과 미국에서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열고 부산 엑스포 유치 의의와 강점을 적극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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