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시오(ixi-O) 포함한 자사 AI 서비스 중심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 제공 목표
[소셜밸류=한시은 기자]AI 서비스 주도권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LG유플러스가 생성형 AI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월간 5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한 국내 기업 ‘뤼튼’과 손잡고 자사 AI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와 뤼튼은 지난 28일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사옥에서 AI 서비스 활성화 및 사용성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과 이세영 뤼튼 대표가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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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진행한 업무협약식에서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왼쪽)과 이세영 뤼튼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제공 |
뤼튼은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AI 챗봇과 AI 캐릭터 채팅 서비스, 오픈소스 기반의 AI 에이전트 개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뤼튼은 최근 월간 활성 이용자 수 500만명을 넘기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양 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이 일상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를 통해 뤼튼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고객이 AI에 대한 효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다양한 AI 스타트업과 협업하며 AI 생태계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쉬프트(shift)’를 가동하고 8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AI 관련 사업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은 “고객이 일상에서 보다 쉽게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세영 뤼튼 대표는 “이번 협력은 AI 스타트업과 통신사의 실행 중심 파트너십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뤼튼의 생활형 AI를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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