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전자서류 도입으로 고객편의 강화

건설·교통 / 박형식 기자 / 2024-03-13 09:31:19
탑승수속 시간 단축·개인정보 보호 강화·종이 절약 1석3조 효과

IT고도화 통한 디지털전환 속도 높여 고객편의 강화·운영 효율화
▲제주항공이 전자 서류 도입으로 고객편의를 늘린다.

 

[소셜밸류=박형식 기자] 제주항공(대표이사 김이배)이 항공기 탑승에 필요한 서류를 디지털화해 고객 편의를 강화한다.


제주항공 이용 고객들은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 ▲어린이 안심 케어 보호자 서약서 ▲특수 수하물 운송 서약서 ▲의사 소견서 등 종이에 수기로 작성하던 10가지 탑승 서류를 디지털 기기를 통해 입력하게 된다.

고객들이 탑승 수속 시 기본적인 고객 정보는 자동으로 반영되는 등 불필요한 절차를 생략해 수속에 걸리는 시간을 10분가량 단축할 수 있어 빠르고 편한 여행이 가능해진다. 또 작성된 서류는 보안 서버에 저장되어 자동 보관 및 파기 처리되므로 고객들의 개인정보 보호 또한 한층 강화된다.

항공사는 고객들의 탑승 정보를 출·도착 지점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해 신속한 업무 처리는 물론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이 보다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번 전자 서류 시스템 도입으로 불필요한 종이 서식 사용을 없애 연간 약 20만 장의 종이를 절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30년생 원목 20그루를 보전하는 효과와 동일하다.

IT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 전환에 적극 나서고 있는 제주항공은 고객편의 강화 및 운영 효율화에 노력하고 있다. 

 

웹·모바일체크인을 활성화해 지난해에만 460만3918명의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다. 2017년부터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전자비행정보(EFB·Electronic Flight Bag)를 도입해 항공기 조종에 필요한 각종 교범과 비행안전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함으로써 운항 안전성 제고 및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기 탑승 서류를 시작으로 운항, 객실 등 전 부문에 서류 디지털화 작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IT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높여 고객편의 강화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화를 통한 탄소저감 등 ESG경영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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