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오뚜기와 손잡고 유튜브 쇼핑 확대…콘텐츠 커머스 본격화

전자·IT / 한시은 기자 / 2025-12-08 08:45:01
미니붕어빵·호빵 리뷰 공개…영상 내 상품 태그로 즉시 구매
8~14일 구매 인증 이벤트 진행, 100명에 간식 세트 증정
오뚜기 공식 채널에도 쇼핑 기능 도입…콘텐츠 기반 판매 강화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카페24는 오뚜기의 유튜브 쇼핑 도입과 크리에이터 협업을 지원해 맛과 재미를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커머스 실험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오뚜기의 첫 협업 크리에이터는 구독자 78만명을 보유한 식품 리뷰 채널 ‘흑백리뷰(소속 굿워크랩)’다. 충청도 사투리를 활용한 ‘흑돈’ ‘백돈’ 캐릭터의 티키타카 리뷰가 강점으로, 짧은 구성과 실제 시식 기반 리뷰로 신뢰도를 확보해 식품 브랜드 협업에 최적화된 채널로 평가된다. 

 

▲ 오뚜기 공식 유튜브 채널 내 개설된 '스토어' 탭의 모습/사진=카페24 제공

 

양사는 이날(8일)부터 14일까지 협업을 진행한다. 기간 동안 흑백리뷰 채널에서는 오뚜기의 ‘츄러스 미니붕어빵(초코·말차)’과 ‘발효증숙 호빵(단팥·야채)’을 활용한 리뷰 콘텐츠가 공개된다. 구매 인증 이벤트도 마련했다. 기간 내 상품을 구입하고 댓글 인증을 남긴 소비자 중 100명에게 ‘츄러스 미니붕어빵 세트(말차·초코)’를 증정한다.

시청자는 콘텐츠를 보다가 제품이 ‘땡기는 순간’, 별도 검색 없이 영상 내 태그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즉시 구매할 수 있다. 카페24가 유튜브 쇼핑 기능을 통해 흑백리뷰 채널과 오뚜기 daily 스토어 상품을 연동한 결과다.

카페24는 이번 협업의 전 과정을 지원했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맞춤 크리에이터 매칭 ▲상품·행사·콘텐츠 구성 기획 ▲유튜브 쇼핑 연동 ▲성과 분석 도구 제공 등 실행 체계를 일괄 담당해, 오뚜기가 마케팅과 상품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오뚜기 공식 유튜브 채널(구독자 7.6만명)에도 유튜브 쇼핑 기능이 적용됐다. 채널 내 ‘스토어’ 탭과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오뚜기 채널은 신제품 광고·레시피·연예인 협업 콘텐츠 등을 통해 누적 조회수 2억 2400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양사 협업으로 오뚜기는 소비자 소통을 강화하고 콘텐츠 기반의 상품 홍보 채널을 확장하게 됐다. 카페24는 앞으로도 오뚜기에 적합한 크리에이터 협업을 지속 제안하고, 콘텐츠 커머스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오뚜기처럼 대표 식품 기업이 유튜브 쇼핑에 진출한 것은 콘텐츠 커머스 시장 확장의 신호”라며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해 더 많은 K-브랜드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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