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기관의 사회적가치 실현과 기업의 판로지원을 위해 올해 서울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온라인상담회를 지원하고, 사회적경제기업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공공구매 진출지원 온라인설명회를 개최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과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올해 “지원에서 협력으로”라는 모토를 세운 센터는 부처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의 환경분야 전문기관으로서 소통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자 업무협약을 논의하였다.
광역시단위로 사회적경제를 지원하는 센터와 환경분야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사회적경제의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 2021년 8월 13일(금)에 업무협약을 추진하였다.
센터와 기관 간의 주요 협약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공공구매 확대, ▲사회적경제기업의 기술 개발과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 ▲사회적경제기업의 환경표지 인증 지원, ▲사회적경제기업의 홍보 및 판로 지원,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한 정보교류 등이 내용으로 포함되었다.
조주연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센터장은 “기후위기 문제와 이로 인해 발생되는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센터에서는 앞으로 그린뉴딜 분야 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연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협력하여 사회적경제가 2050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선도하는 주체로 발돋음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관련 문의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 정책 통합 및 지속가능한 기반 조성을 위해 2013년 1월 설립된 민관 거버넌스 기관이다. 센터는 지역․업종․부문별 사회적경제 기업들과 지원조직들의 네트워크를 촉진하고, 서울시와 자치구의 통합적 정책 환경을 조성하는 등 공동 사업 기반을 마련하며, 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을 비롯해 사회투자, 공공구매,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을 통해 기업과 시민 참여를 유도하는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소셜밸류= 허상범 기자]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