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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빗속에 티몬, 위메프 피해자들이 성명을 발표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사진=연합뉴스제공 |
[소셜밸류=최성호 기자]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4일째 이어지고 있다. 28일 오후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서울 강남구 큐텐 앞에서 피해자들이 회사 측에 빠른 환불과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며 우산 시위에 나섰다.
티몬 정산 피해자 약 30명은 이날 오후 5시께 서울 강남구 역삼동 큐텐테크놀로지 입주 건물 앞에 모여 조속한 환불과 큐텐 측의 사과를 촉구하는 '우산 집회'를 열었다.
피해자 대표 A씨는 "티몬에서 환불이 진행되다가 멈췄고, 이후 환불해준다던 신용카드사의 환불도 멈췄다"며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도 '우리가 책임을 다 떠안을 수 없다'는 식의 보도가 나온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페이사들도 신청은 받지만, 환불이 이뤄진 것은 단 하나도 없다"며 "피해를 구제받지 못한 사람이 훨씬 많다는 답답함을 표현하고자 모였다"고 했다.
A씨는 정부에 사태 해결을 요청하면서도 "공적자금이나 세금으로 우리를 구제해달라는 게 아니라 일상적인 구매 활동을 한 소비자들이 수익을 내고 책임을 회피한 기업으로 인해 받은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게 도와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A씨는 구영배 큐텐 대표에 대해서도 "한 번도 얼굴을 비추지 않고 있고, 도덕적인 경영관이 없는데 정부에서 아무 대응을 안 해주는 게 이해가 안 간다"며 "금융감독원이든 검찰이든 너무 용인해주고 있는 게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한 참석자는 "환불 신청을 받았지만, 돈을 못 받았는데도 '환불 완료' 처리가 되거나 이중으로 환불금이 들어오는 등 오류가 많아 제대로 환불받은 사람은 많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일부 참석자들은 피해에 따른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며 경찰의 수사 등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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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빌딩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피해 입점 판매자(셀러) 대책회의에 참석한 한 판매자가 머리를 쥐고 있다/사진=연합뉴스제공 |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는 30일 전체회의를 열어 최근 티몬과 위메프의 대규모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해 긴급 현안질의를 한다.
28일 정무위에 따르면 긴급 현안질의에는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윤수현 한국소비자원장,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정무위는 이들을 상대로 이번 사태에 따른 피해 현황과 수습 대책 등을 보고받을 계획이다.
정무위는 티몬·위메프 모회사 큐텐그룹의 오너인 구영배 대표와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의 출석도 추진 중이다.
그러나 현안질의가 긴급하게 잡혀 증인 출석 요구를 위한 별도의 의결 절차를 밟지 않아 출석을 강제할 수 없는 탓에 이들이 현안질의에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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