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발자취 돌아보고 앞으로의 비전과 방향성 제시
사진·영상 넘어 풀 커버리지 정체성 확립 계획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캐논코리아가 향후 100년을 이끌 미래 먹거리로 ‘토탈 이미징 솔루션’를 제시했다. 지난 40년간 고도화한 사진·영상 부문 역량을 바탕으로 메디컬·네트워크 카메라·오피스 솔루션 등 4차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사업을 확대해 재도약에 나선다는 전략을 밝힌 것이다.
캐논코리아는 15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캐논 플래그십 스토어 캐논플렉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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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캐논플렉스에서 이세철 캐논코리아 영업본부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한시은 기자 |
이날 행사는 캐논코리아 이세철 영업본부장과 정병림 마케팅 부문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캐논코리아 40년 성장 히스토리와 미래 비전 ▲캐논 영상 특화 신제품을 발표했다.
이세철 영업본부장은 환영사를 통해 “롯데그룹과 일본의 캐논사가 합작해 출범한 캐논코리아가 40주년을 맞았다”며 “사무기기로 시작해 컨슈머 이미징과 상업용 이미징, 의료기기 등 사업을 지속 확장하며 ‘토탈 솔루션 업체’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캐논코리아는 1985년 한국의 롯데그룹과 일본의 캐논사가 합작으로 설립한 ‘롯데캐논’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 1986년 복사기 생산·판매·수출을 시작했고, 1991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자체 개발 역량을 확보했다.
이후 2021년에는 사무기와 카메라 사업을 통합해 ‘토탈 이미징 솔루션’ 기업으로 재출범했다. 입력부터 출력까지 모두 가능한 비즈니스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겠다는 의지다.
캐논은 현재 사무기 부문에서 복합기, 상업인쇄, 오피스 솔루션 등을 통해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영상 부문에서는 디지털카메라, 렌즈, 캠코더, 방송용 영상 장비 등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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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캐논플렉스에서 정병림 캐논코리아 마케팅 부문장이 신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한시은 기자 |
정병림 부문장은 40년간 성과를 언급하며 “탁월한 광학 기술력과 오랜 시간 누적된 이미징 기술을 기반으로 일반 카메라부터 프로용 미러리스, 시네마 카메라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타사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캐논코리아는 2003년부터 2024년까지 22년 연속으로 글로벌 및 국내 렌즈 교환식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업계 내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정 부문장은 “캐논은 최근 주목받는 영상 콘텐츠 시장 변화에도 발맞춰 나아가고자 한다”며 “브이로그 및 1인 크리에이티브 영상 특화 제품인 ‘V 시리즈’를 본격 론칭했다”고 말했다.
또 “과거에는 ‘사진은 캐논’이라는 말을 많이 했다면, ‘사진도 영상도 캐논’을 목표로 영상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브랜드 리더십을 발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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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코리아가 선보인 ‘EOS R50 V’/사진=한시은 기자 |
캐논은 AF 기술 고도화, 피부 톤 최적화, 직관적인 UI/UX 등 크리에이터 친화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영상 제작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창작자에게 실질적인 생산성을 제공하는 브랜드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캐논의 ‘EOS/PowerShot V’ 시리즈(파워샷 V1·EOS R50 V·파워샷 V10)는 콤팩트한 크기와 간편한 조작성, 영상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기능을 두루 갖췄다. 브이로그 촬영 입문자부터 서브 카메라를 필요로 하는 전문 크리에이터까지 폭넓은 사용자를 위해 출시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브이로그용 카메라 ‘파워샷 V10’은 지난해 정식 출시 당시 관심이 몰리며 ‘품절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캐논에 따르면, 지난달 첫선을 보인 ‘EOS R50 V’ 등 모든 라인업이 현재 일시 품절인 상태다.
한편 캐논코리아는 오는 20~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방송·미디어·오디오·조명 전시회(KOBA 2025)’에 참가해 캐논 기술을 생생히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몰입형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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