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국토부·교통안전공단과 ‘커넥티드 DTG’ 공동 개발 나서

산업·기업 / 최연돈 기자 / 2025-06-19 16:20:44
상용차 운행기록 자동 제출 시대…2026년부터 신차에 적용 예정
▲현대차·기아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 기록 장치, Digital Tachograph)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목) 밝혔다.(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상용LCM담당 박상현 부사장, 국토교통부 정채교 종합교통정책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정헌 모빌리티정책실장/사진=현대차·기아 제공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손잡고 상용차 운행기록 자동 제출 시스템인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를 공동 개발한다. 기존의 번거로운 수동 제출 방식에서 벗어나, 커넥티드 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운행기록의 자동 수집·제출이 가능해지면서 상용차 업계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19일 경기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국토부, 교통안전공단과 ‘차세대 커넥티드 DTG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존 DTG 방식의 한계를 개선하고, 상용차의 운행기록 제출률을 높이는 동시에 교통안전 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고도화를 추진하기 위한 민·관 협력 프로젝트다.

 

DTG는 차량 속도, 주행거리, GPS 등의 운행 정보를 기록하는 장치로, 버스와 화물차, 통학차량 등에 의무 장착돼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운송사업자가 운행기록을 USB로 추출해 수동 제출하거나, 별도 유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등 불편이 컸다.

 

현대차·기아가 개발하는 커넥티드 DTG는 블루링크(Bluelink), 기아 커넥트(Kia Connect)와 같은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수집되는 ECU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행기록을 자동 생성한 뒤, 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으로 매일 전송한다.

 

이 시스템이 상용화되면 DTG 장치 설치 없이도 커넥티드 서비스만으로 운행기록을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차량 1대당 약 40만원에 이르는 별도 장비 설치 비용도 절감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안에 커넥티드 DTG 개발을 완료하고, 2026년 출시 예정인 신규 상용차종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관련 제도 정비를, 교통안전공단은 제품 인증 및 시스템 연계를 맡는다.

 

향후에는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해 운전자 운행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등 안전 중심의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도 확대할 방침이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 LCM 담당 부사장은 “상용차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적극 확대하겠다”며 “민·관 협력을 통해 교통안전 향상과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카 플랫폼을 기반으로 배터리 진단, 긴급 상황 알림 등 다양한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빌리티 생태계 고도화에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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