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중인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관심

건설·교통 / 김재용 기자 / 2024-04-19 15:45:25
1인 가구 및 소규모 1인 창조기업 증가세에 맞춘 단지
업무와 휴식 다 잡아 지식산업센터 내 건강검진센터도 눈길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 조감도

 

[소셜밸류=김재용 기자] 1인 창조기업 증가세에 맞춰 라이브오피스를 갖춘 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라이브오피스는 업무와 휴식의 기능이 복합된 소규모 특화 지식산업센터로 투자비나 운용비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아 오피스텔과 오피스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사업자로서 상시 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5인 미만 공동 사업자도 해당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0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42만 7367개로 이는 전년 40만 2612개보다 2만 4755개(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제조업(40.9%)과 교육서비스업(25%) 등이 많았다.

 

이 같은 사회적 변화에 최근 라이브오피스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기업들에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라이브오피스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인 현대엔지니어링의 ‘현대 테라타워 구리 갈매’는 최근 입주를 시작한 지 5개월 만에 입주율 50%를 넘어서면서 기업들의 입주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유튜버나 소규모 스타트업 등 1인 위주의 신종 직종이 늘어나면서 업무는 물론 휴식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라이브오피스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만큼 향후 인기가 올라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에서 수도권 동북부 물류와 제조 비즈니스를 혁신할 복합 비즈니스센터로 조성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0만 3805㎡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라이브오피스, 업무형, 드라이브인 등으로 구성해 다양한 형태의 기업들에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췄다.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입주기업들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여건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특화 설계와 커뮤니티 등을 제공한다. 특히 라이브오피스, 드라이브인, 업무형 등 지식산업센터를 층별, 라인별로 구분해 상품성은 물론 효율성을 살린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최근 1인 창조기업 증가세에 맞춰 업무와 휴식의 기능이 복합된 소규모 특화 상품으로 라이브오피스를 조성한다. 

 

라이브오피스는 사무실 공간 내에 화장실과 다락 등을 설치해 업무와 휴식이 가능한 복합사무실로 활용이 가능하다. 지하 2층~지상 8층에는 화물차량으로 바로 물류 이동이 가능해 업무 효율성이 높은 드라이브인 지식산업센터로 조성해 제조형 중심의 기업들이 꾸준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직선형 램프 및 도어투도어(Door To Door) 시스템으로 물류 이동에 최적화했으며 최대 6m의 높은 층고를 적용해 공간 활용성은 물론 넓은 개방감을 확보했다. 

 

또 최고층인 지상 9층~지상 10층에는 업무 능률을 높이기 위해 탁 트인 개방감을 확보한 업무형 지식산업센터를 조성했으며, 일부 호실에는 테라스 설계를 적용해 다양한 평형대 계획으로 기업체의 규모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입주사 임직원들을 배려한 커뮤니티 공간도 눈길을 끈다. 세미나실, 커뮤니티라운지, 스크린골프장, 피트니스실, 샤워실, 클럽라운지, 휴게공간과 회의실 등의 커뮤니티시설이 단지 내에 조성돼 휴식과 업무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또 단지 내에는 지하 2층 단풍정원을 비롯해 1층 커뮤니티가든, 8층 스퀘어가든, 9층 빛의 정원 등 공개 녹지의 휴게공간을 조성해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게다가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리웰니스건강검진센터가 단지 내 1층에 약 119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다음달 개원을 앞두고 있으며 입주사 임직원들은 향후 지속적인 건강 관리 솔루션과 더불어 웰니스케어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게 된다.

 

로마 스페인광장의 콘셉트형 상업시설인 ‘롬스트리트’도 단지 L층(지하 1층)~지상 1층에 조성해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 상업시설 내에는 빈티지 유럽풍의 디자인을 차용한 카페 등 특색 있는 MD 구성을 적용했다. 특히 로마 스페인광장을 연상케 하는 럭셔리한 설계를 통해 이국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는 현재 입주를 진행 중이다. 단지 내 1층 분양 홍보관에서 입주 및 분양 관련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