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서울시는 정책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온라인 페이지 ‘서울 정책 아카이브’를 전격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기존 서울시 누리집은 방대한 정보로 인해 정책 내용을 찾기 어려워 ‘친절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었다. 서울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서울 정책 아카이브’를 신설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정책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
▲서울시에서 공개한 ‘서울 정책 아카이브’/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 정책 아카이브’는 서울의 주요 정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이미지, 텍스트, 자료, 영상 등이 통합 안내되는 온라인 채널이다. 이미지를 중심으로 아카이빙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시 대표 누리집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정책별로 세부 내용을 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손목닥터9988, 서울야외도서관 등 시민 호응이 높은 밀리언셀러 정책을 포함해 주요 정책이 소개되고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새로운 정책을 지속 추가해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 정책 아카이브는 세부 정책을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연관 자료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제공해 시민들은 물론 정책 연구자, 전문가 등 다양한 이용자들이 신뢰성 있는 정책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 ‘서울 정책 아카이브’는 서울시의 정책 과정을 영상으로 기록한 ‘서울녹서’에 이은 두 번째 서울시 정책 아카이빙 채널이다. ‘서울 정책 아카이브’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기반으로 정책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시민과 전문가 등 모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 정보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서울 정책 아카이브는 시민과 전문가, 그리고 국내외 도시 모두가 서울시 정책을 투명하게 이해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든 열린 플랫폼”이라며 “현재 해외 이용자를 위한 영문 페이지도 준비 중이며 다양한 정책 정보를 지속 아카이빙하겠다”고 말했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