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마트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올해 역시 고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견되면서 소비자 혜택에 초점을 둔 대형마트 물가 안정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1일 업계 등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이달부터 물가 안정 행사를 잇따라 연다. 이마트는 이달 3일부터 5000원대 30구 판란과 함께 개당 1000원 미만대 CJ 햇반을 선보이는 등 고객 선호 상품 선정, '더 리미티트' 물가 안정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일차적으로 계란·햇반·대패 삼겹살·라면·김 등 신선 식품(15개)과 가공 식품(27개), 일상 용품(6개) 등 베스트 상품 48종부터 시행한다. 일차 판매 상품은 내달(3월) 31일까지 해당 가격을 유지한다. 2차 상품은 4월 선보인다.
이마트는 "30년 동안 쌓아온 유통 노하우, 근본적인 유통 구조 변화 등을 꾀해 최대 50% 저렴한 가격으로 더 리미티드를 기획, 선보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상품은 이마트에서만 판매하는 단독 한정 상품들"이라고 했다.
더 리미티드 상품 생산 협력사로부터 평소 대비 최대 5배까지 물량을 추가 매입, 가격을 낮췄다. 이번 백색란 30구 상품 경우 5480원으로 일반 계란 평균 6600원 대비 17% 가량 저렴한 수준이다. CJ 햇반 아산 맑은 쌀밥 기획(210g·10개 들이) 상품은 약 25% 할인한 9980원이다. 1개당 998원 꼴이다.
이외에도 더 리미티드 상품은 유통 과정을 개선(떡볶이·라면)하고 사전 계약(김·와인), 신규 소싱처 발굴(삼겹살) 등을 통해 획기적인 가격대에 내놓는다.
지난해부터 강성현 대표를 중심으로 물가 안정 태스크 포스를 신설, '프라이싱팀' 운영 등을 통해 생필품 가격을 관리해온 롯데마트도 2일부터 생활 필수 품목에 대해 최저가 수준 할인에 들어간다.
이달 한달 내내 1등급 한우 등심(100g·냉장·7900원) 등 1등급 한우를 행사가에 판매한다. 이외 냉동 식품과 음료·시리얼 등 가공 식품, 일상 용품 등도 2~8일 저렴하게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냉동 식품 풀무원 노엣지 피자 포테이토 앤 콘(365g·9980원), 음료 등을 1+1 행사가에 구입할 수 있다. 섬유 유연제 등 생활 용품은 2개 이상 사면 개당 50% 할인가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소비 기한이 넉넉한 상품을 평소 5배 수준으로 매입, 자체 대형 물류센터에 저장하며 차례로 점포 공급하는 방식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지속적인 물가 오름세에 따라 작년부터 물가 안정을 위한 본격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가시화해온 대형마트업계 가격 조정과 대응은 민감도가 큰 경우(우유 가격 인상 등) 하루 단위로 이뤄지고 있다.
롯데마트 프라이싱팀 경우 신선 식품과 가공 식품, 주방 용품까지 카테고리별 매출 상위 30% 생필품 500여개 품목과 인기 상품을 관리 품목으로 지정해 상시 저렴하게 제공하도록 집중적으로 가격을 관리해오고 있다. 태스크 포스를 통해 물가 대책을 논의하고 정책을 결정하고 있다. 마트 판매 할인 행사 품목도 물가 상승폭을 고려한 물품 위주로 선정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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