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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 2025’에서 대기업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사진=기아 제공 |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기아가 고객 친화형 차량 설명 콘텐츠로 국내 최고 권위의 SNS 혁신상인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대기업 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차량 기능과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안내하는 유튜브 채널 ‘Kia 사용설명서’가 서비스 품질과 실용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주목을 받았다.
‘Kia 사용설명서’는 2023년 11월부터 운영 중인 기아의 공식 유튜브 채널로, 고객들이 차량의 주요 기능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3D 영상 기반의 설명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차량의 신기능은 물론 자가 점검·정비, 운행 관련 정보까지 아우르며, 실사용자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기아는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6개 외국어 자막을 제공해 글로벌 고객 접근성도 강화하고 있다. 일부 영상은 100만 회 이상 조회되었으며, 전자식 변속 레버 콘텐츠는 511만뷰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폰 프로젝션, 전기차 충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가 실용성을 인정받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기아는 이번 수상과 관련해 “콘텐츠의 정확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점이 유튜브 대상 수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험 중심 설계 방식’이 심사위원단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현재 ‘Kia 사용설명서’ 채널에는 300개 이상의 영상이 업로드돼 있으며, 기아는 이와 별도로 영문 채널 ‘Kia How To’, 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 등 7개 언어로 구성된 ‘Kia Global How To’ 채널도 운영하며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기아 차량을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운행할 수 있도록, 고객 관점에서 유용한 설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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