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세계 제공.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신세계가 온오프라인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분기 연속 호실적을 거뒀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오프라인 외형 성장과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디지털 전략, 연결 자회사 최대 실적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긴 것이다.
신세계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8771억원, 영업익 1874억원이라고 10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5% 늘었다. 영업익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94.7% 신장했다. 상반기 매출은 3조6436억원, 영업익 3510억원으로 매출과 영업익 모두 좋은 실적을 보였다.
백화점 사업은 매출 6235억원으로 전년 대비 25.5% 늘었다. 영업익은 1211억원으로 80.6% 신장, 매출과 영업익 모두 성장세를 이었다. 리오프닝을 대비한 경기점 패션 장르(여성·영 패션) 리뉴얼과 신규점(대전 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의 빠른 안착으로 여성 패션(34.2%), 남성 패션(34.7%), 아웃도어(43.6%) 등 대중 장르 중심의 오프라인 매출 성장이 주효했다.
신세계 디지털 전환 전략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올 2분기 신세계백화점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12.2% 성장했다. 디지털 부문의 꾸준한 성장엔 ▲업계 최초 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대체 불가능 토큰(NFT) 소개 ▲여행·자기 계발 등 모바일 앱 콘텐츠 강화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 신규 전문관 오픈 등 업계를 선도하는 신세계만의 콘텐츠가 통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유통업계 첫 자체 캐릭터 푸빌라를 활용한 NFT는 민팅(판매) 1초만에 완판되는 등 신세계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과 업계 이목을 집중시켰다. 올 2분기 기준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 이용 고객은 전년보다 137.0% 늘어난 620만명을 넘어서며 신규 고객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오프라인은 20~30대 고객 매출은 전년보다 38.0% 성장했다. 시코르닷컴도 성장률 67.6%로 '신세계'라는 브랜드에 대한 뜨거운 고객 관심 속 리오프닝 이후 새로운 유통 플랫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신세계는 다가오는 하반기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재단장 개점과 함께 SSG닷컴 내 럭셔리 콘텐츠 강화 등 온오프라인에 걸친 신규 콘텐츠를 바탕으로 실적 호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연결 자회사 실적도 눈에 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 2분기 매출 3839억(전년비 +12.7%), 영업익 387억원(전년비 +46.0%)으로 지난 2021년 1분기부터 6분기 연속 성장세다. 리오프닝에 따른 패션 장르의 높은 수요로 스튜디오 톰보이·보브 등 자체 여성복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0% 신장했다. 럭셔리·컨템포러리 브랜드의 지속적인 인기는 고가 수입 패션 장르 두 자리 수 신장세로 이어졌다.
에스아이빌리지 거래액은 같은 기간 19.0% 증가했다. 에스아이빌리지는 올 7월, 리뉴얼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서비스 고도화 등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 다가오는 하반기에도 외형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8132억원(전년비 +45.1%), 영업익 287억원이다. 중국 국경 봉쇄 지속, 환율 상승으로 인한 대량 판매 위축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개별 관광객에 주력한 판매 전략과 내실 있는 경영,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한 회계상 비용 절감으로 흑자 전환했다. 올 추석부터 내국인 면세 한도가 증액되고 공항 이용객도 늘어남에 따라 실적 회복세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 센트럴시티도 호텔·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 800억원(전년비 +22.2%), 영업익은 65억원이다. 이외 신세계까사는 상품 경쟁력 신규점·굳닷컴(온라인) 안착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0.5% 성장한 678억원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 등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백화점의 혁신적인 성장과 자회사들 호실적에 힘입어 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며 "하반기 강남점 리뉴얼,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 전문관 강화와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디에프 등 자회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바탕으로 더욱 호전된 실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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