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연료선으로 탄소 감축 가속
2018년 이후 7년 만의 ‘빅오더’
친환경 선대 경쟁력 강화 본격화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HMM이 3조 원이 넘는 대규모 친환경 선박 건조 프로젝트를 국내 조선사에 발주하며 글로벌 해운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이번 투자는 2018년 ‘빅오더’ 이후 7년 만에 추진되는 최대 규모 발주로, LNG 연료를 사용하는 고효율 컨테이너선 중심의 친환경 선대 확충 전략이 본격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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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00TEU급 컨테이니선 HMM알헤시라스호/사진=HMM 제공 |
HMM은 16일 1만3,000TEU급 LNG 연료 컨테이너선 12척을 국내 조선사에 발주했다고 밝혔다. 총 투자금액은 3조 500억 원 규모로, 건조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맡는다.
이번 발주는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연합(EU)의 탄소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LNG 연료선 도입을 통해 친환경 해운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에 따르면 LNG 연료는 기존 벙커유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3% 이상, 질소산화물(NOx)을 80% 이상, 황산화물(SOx)을 99% 이상 줄일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전 세계 신규 선박의 절반 이상이 대체연료 선박으로 발주됐으며, 이 중 70%가 LNG 연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MM은 이번 12척의 LNG 연료선 확보로 기존 9척의 메탄올 연료 컨테이너선과 2척의 LNG 연료선을 포함해 친환경 선대를 대폭 확대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연료 효율성과 운항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HMM은 2018년 2만4,000TEU급 12척과 1만6,000TEU급 8척 등 총 20척(3조 1,532억 원)을 국내 조선사에 발주하며 초대형선 시대를 열었다. 이어 2021년에는 1만3,000TEU급 12척(1조 7,776억 원), 2023년에는 메탄올 연료 9,000TEU급 9척(1조 4,128억 원)을 발주하는 등 국내 조선업계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HMM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발주는 선복량 확대와 탄소 감축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중장기 투자”라며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중심의 선대 전환을 지속해 글로벌 해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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