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금융, 소상공인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청년 일자리 지원 등 ESG 경영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 시행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 성과
[소셜밸류=황동현 기자] "따뜻한 금융으로 포용적 사회를 만들어 간다"
KB금융이 지난해 6조 6,545억 원에 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포용금융, 소상공인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청년 일자리 지원 등 ESG 경영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하고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 시행에 따른 기업가치 제고도 성과로 이어졌다.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지난 2일 공시한 ‘2024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통해 총 6조 6,545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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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KB금융지주 제공 |
KB금융은 매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는 비금융 부문인 사회공헌 활동에서 발생하는 가치뿐만 아니라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활용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하는 가치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항목별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및 기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측정된 사회적 가치 규모는 총 6조 6,545억 원으로 항목별 성과는 ▲환경(E) 3,134억원, ▲사회(S) 2조 7,122억원, ▲지배구조(G) 및 기타 3조 6,289억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사회(S) 부문의 경우,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저금리 대출·금리우대, 소상공인 금융비용 완화 및 보증재원 출연 등 포용금융과 ‘금융소비자 보호 및 금융접근성 제고’ 등 부문에서 사회적 가치의 성장을 이끌었고,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행한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주환원 성과가 반영됐다.
이번 보고서는 환경(E)과 사회(S) 부문의 주요 사회적 가치 창출 사례를 소개하고 성과 측정 예시를 알기 쉽게 기술한 것이 특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따뜻한 금융으로 국민과 함께 성장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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