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돌봄 플랫폼 아워스팟, ‘아세권’ 신조어 낳으며 입소문

라이프 / 한시은 기자 / 2025-07-22 13:26:57
마포 지역 유료 이용률 20%·재가입률 80% 기록
픽업·공간·돌봄 통합형 서비스로 라이프스타일 제안
대기업·지자체 협업 문의 이어져…전국 확산 기대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공백을 해결하는 통합 육아 서비스 ‘아워스팟’이 지역 기반의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워스팟은 서울 마포구 염리초와 한서초 인근에서 운영 중인 2개 지점의 누적 이용 아동 수가 2000명(중복 포함)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아워스팟이 서울 마포구 염리초와 한서초 인근에서 운영 중인 2개 지점의 누적 이용 아동 수가 2000명을 돌파했다./사진=아워스팟 제공

 

아워스팟은 육아 스타트업으로, 픽업·돌봄·공간 이용을 결합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범 운영을 거쳐 지난해 12월부터 현재의 멤버십 형태로 전환됐다. 이용 시간은 방과 후 2시간으로, 학원 사이 공백이나 부모의 퇴근 전까지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이 곳에서 만들기와 독서, 숙제 등 자율 활동을 진행한다.

특히 아워스팟은 국내 최초로 ‘회당 결제형 거리 기반 픽업 서비스’를 도입해 주목았다. 원하는 날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에 더해, 이동 거리 기준으로 요금이 책정돼 실질적인 양육 부담을 낮췄다는 평가다.

실제 마포구 일대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중 약 20%가 유료 이용자이고, 월간 멤버십 재가입률은 8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커뮤니티에서는 ‘아세권’(아워스팟+역세권)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아워스팟은 공간 중심의 멤버십 모델과 유연한 서비스 구조를 바탕으로 대기업, 지자체 등과의 협업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윤홍석·장지혜 아워스팟 공동대표는 “아워스팟은 단순한 보육을 넘어, 방과 후 키즈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새로운 모델”이라며 “향후 ‘1동네 1아워스팟’ 실현을 통해 지역 필수 키즈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워스팟은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컴퍼니빌딩 모델로 출범한 후, 지난해 9월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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