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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호영 기자. |
[소셜밸류=이호영 기자] 실내외 마스크 해제에 집콕 생활도 줄면서 유통 오프라인 밸런타인 데이 특수도 기대된다. 이번 밸런타인 데이엔 팬데믹 기간 확대된 편의점 배달, 라방 등 비대면 기조도 유지될 전망이다. 다만 업계는 연계 프로모션을 강화하며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6일 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도 유통·식음료 밸런타인 데이 행사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 축소된 모임과 여행의 즐거움을 대체할 소소한 재미에 방점을 찍은 모습이다. 협업·한정판 상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MZ향 기획, 대세로 굳어진 소비 트렌드도 지속하고 있다.
업계 롯데백화점은 올해 실내 마스크 해제와 맞물려 이번 밸런타인 데이에 MZ세대향 오프라인 디저트 팝업에 힘을 실었다. 본점·잠실점 초콜릿 상품 행사(10~16일)도 다양하다.
이달 10~14일 본점과 잠실점에서 밸런타인 데이 유럽과 미국 유명 초콜릿 팝업 스토어를 여는 것이다. 스위스 수제 '레더라' 초콜릿, 벨기에 '레이노다스' 초콜릿 등을 선보인다. 이름 난 디저트도 있다. 본점에서는 30년 경력 호텔 셰프의 압구정 디저트 '메종원스이어'도 롯데백화점 개발 상품도 판매한다. 잠실점은 생과일 마카롱 전문 '소년의 행성' 밸런타인·제철 과일 제품도 취급한다.
현대백화점도 이달 16일까지 더현대 서울 5층 글로벌 초콜릿 엠앤엠즈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매장에서는 엠앤엠즈(M&M's)뿐 아니라 스니커즈, 트윅스 등 다양한 초콜릿을 취급한다.
디저트 인기는 팝업 스토어 매출로 실감할 수 있다. 거리 두기를 해제한 작년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 등 주요 점포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기 디저트 맛집을 늘리고 팝업 스토어를 열어오면서 베이커리 & 디저트 상품군 매출은 30% 신장했을 정도로 호응은 크다. 크리스마스나 밸런타인 데이, 화이트데이 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신장하기도 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밸런타인 데이 기간 비대면 선물하기 기조는 유지하되 상품만큼은 색조·립스틱 등 화장품 물량을 30% 늘리며 밸런타인 데이, 노마스크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이달 14일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기획전을 진행하는 것이다.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에서는 신세계 바이어가 엄선한 브래드 200여개를 상품을 구입, 선물할 수 있다. 신세계는 "특히 화장품은 선물하기 매출에서 절반 가까이 차지할 정도로 인기"라며 "부담없이 주고받을 수 있는 10만원 이하 화장품 물량을 30% 늘렸다"고 했다. 8~9일 저녁엔 할인 혜택을 늘려 신백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같은 기간 이커머스 컬리도 세계 3대 초콜릿부터 케이크, 레스토랑 간편식, 식사권 등 700여 가지 상품을 취급하는 밸런타인 데이 기획전(최대 40% 할인)을 연다. 뷰티 컬리도 향수·메이크업 등 600여 가지 상품을 할인하는 밸런타인 뷰티 기프트 기획전(최대 64% 할인)을 마련했다.
SSG닷컴은 이달 6~12일 밸런타인 데이 프로모션을 열고 패션·잡화, 뷰티 등 라이프 스타일 상품부터 초콜릿·캔디·밀키트(오리온·롯데제과·매일유업·해태제과) 등 장보기 상품, 가격대별(~5만원·50만원~) 선물하기 상품을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밸런타인 데이 행사로 전점에서는 초콜릿·캔디 등 약 150여종을 할인 판매한다. 이외 15일까지 초콜릿·디저트에 어울리는 와인 등 57종 주류 할인(최대 30%) 행사를 연다. 와인 용품도 취급한다. 와인 전문 매장 보틀벙커 제타플렉스점·상무점·창원중앙점은 '초콜릿과 함께 마시기 좋은 달콤한 와인들'이라는 주제로 와인·위스키 큐레이션존도 운영한다.
편의점 CU(미피·에스더버니·꽃카)와 GS25(GS25X짱구X크로우캐년), 세븐일레븐(산리오·뽐뽐), 이마트24(김토끼 스튜됴)는 올해도 MZ 세대를 겨냥해 재미도 있고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협업 굿즈들로 차별화했다. 해당 협업 세트들은 굿즈와 함께 초콜릿도 들어 있어 선물하기에 좋다. 이외 CU는 올해 빼빼로데이 현수막을 새활용한 에코백(2종) 등을 선보이고 가치 소비 흐름에도 부응한다.
식품업계는 밸런타인 데이 한정판 세트를 내놨다. 오리온은 밸런타인 데이·화이트 데이 온라인 전용 한정판 선물세트 3종(달콤서랍·설렘유발 하트박스·심쿵주의 초코가 필요해)을 쿠팡·G마켓·SSG닷컴·카카오톡 선물하기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한다. 롯데제과는 망그러진 곰X드림 카카오 한정판을 선보이고 롯데 스위트몰 등에서 망그러진 곰 얼굴 쿠션 등 굿즈와 함께 온라인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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