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위험 요인 사전 제거, 비상시 긴급 대처요령 등 투·개표소 관계자 대상 컨설팅
불량사항은 사전투표일 전까지 시정보완 조치…중대 위반 사항은 무관용 대응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서울시는 오는 27일까지 소방재난본부가 투·개표소 화재 안전 조사 및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선제적 화재 예방과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 점검을 위해 추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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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안전조사관이 화재수신기를 점검하는 모습/사진=서울시 제공 |
시는 사전투표소 426곳과 투표소 2260곳, 개표소 25곳 등 총 2711곳을 대상으로 25개 소방서의 화재안전조사관 236명을 투입해 점검을 진행한다. 화재 안전 조사와 안전 컨설팅으로 화재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의 유지관리 등 화재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조사는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관리 이행 여부 ▲화재수신기 등 자동화재탐지설비 유지관리 여부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 등 소화설비 유지관리 여부 ▲비상구 등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여부 등을 중점으로 진행된다.
조사 후 경미한 불량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즉시 시정보완 조치한다. 화재 발생 시 시민 안전과 직결과 되는 소방시설 등의 차단, 폐쇄·잠금 행위 등 중대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조치명령 등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응해 사전 투표일 전까지 개선·보완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투·개표소 관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화재 안전 컨설팅도 실시해 ▲화재 위험 요인 사전 제거 및 이동 조치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소화, 대피 유도 등 초동대응 방법 ▲‘생명의 문 비상구, 생명의 길 대피로 확보’ ▲임시 설치 전기 시설(설비) 점검 및 바닥면 노출배선 안전덮개 설치 등 투·개표 종료 시까지 화재 예방 등 철저한 안전관리를 중점 지도할 예정이다.
권혁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시민들께서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대통령선거 투·개표소 화재 안전 점검 등 안전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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