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케시-NH농협은행, 생성형 AI로 미래형 뱅킹 시대 연다

금융·증권 / 한시은 기자 / 2025-07-03 09:15:58
양사, ‘AI 통합자금관리’·‘AI 인터넷뱅킹’ 연내 론칭…은행권 최초 생성형 AI 도입
웹케시, 기존 시스템 유지하며 인력 90% 줄이는 AI 구조 제안…6개월 내 구축 목표
2015년 오픈API 이어 10년 만의 두 번째 기술 동맹…AI 시대 금융 선도 포석

[소셜밸류=한시은 기자]은행 업무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의 대화형 시스템으로 바뀌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NH농협은행과 웹케시그룹이 손잡고 은행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뱅킹서비스 구현에 나선다.


웹케시그룹은 NH농협은행과 지난 2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에서 ‘생성형 AI 기반 미래형 뱅킹 서비스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왼쪽)과 강태영 NH농협은행 은행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웹케시그룹 제공

 

이번 협약은 기존 인터넷·모바일뱅킹을 넘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금융서비스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 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AI 브랜치, AI 뱅킹 등 대화형 디지털 서비스 구축 ▲양사 기술 역량을 결합한 AI 전환 파트너십 체계 확립 ▲대 고객 대상 AI 서비스 확산 등 전방위 협업을 추진한다.

특히 기업 고객을 중심으로 자금관리, 경영정보, 뱅킹 서비스를 포함한 전 분야에 AI 에이전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 음성으로 ‘급여 내역’ 묻는 시대…9월 첫 AI 서비스 출격

양 사는 오는 9월 첫 번째 실증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선 AI 엔진을 탑재한 기업 대상 통합자금관리서비스 ‘하나로브랜치’를 출시하고, 연내에는 ‘AI 인터넷뱅킹’ 시스템 구축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이번 달 급여 내역 보여줘”라고 음성이나 텍스트로 요청하면, AI가 해당 정보를 분석해 즉시 응답하는 대화형 금융 환경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다단계 메뉴에서 수동으로 정보를 찾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자연어 기반의 간편한 질의만으로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개발 인력 90% 줄이고 기간은 6개월…기존 시스템 그대로 활용

웹케시는 지난 2021년부터 AI 연구개발(R&D)에 약 100억원을 투입해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AI 플랫폼을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한다.

웹케시에 따르면, ‘AI 에이전트’는 기존 뱅킹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한 채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 시스템 구축 대비 개발 인력을 80~90%까지 줄일 수 있고, 전체 구축 기간도 6개월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 10년 만의 두 번째 기술 동맹


이번 협력은 양 사가 2015년 국내 최초로 오픈 API 기반 핀테크 오픈 플랫폼을 공동 구축한 데 이은 두 번째 대규모 기술 협업이다. 당시 NH농협은행과 웹케시그룹은 국내 핀테크 환경 조성의 주역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웹케시그룹은 과거 국내 금융기관 약 70%에 e금융 시스템을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했지만, 산업의 정체로 2016년 전격 철수한 바 있다. 이후 생성형 AI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시 기술 중심 기업으로의 복귀를 선언한 상황이다.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은 “우리는 지금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넘어, AI 에이전트 뱅킹이라는 새로운 시대적 전환점에 서 있다”며 “NH농협만의 AI 뱅킹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모든 기술과 인프라를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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