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중앙대학교]](https://www.socialvalue.kr/news/data/20210507/p179590210801944_412.png)
사진 교육의 명문 중앙대학교 사진센터(CCP) 와 국내 최초의 사립미술관으로서 한국 현대미술 발전에 꾸준히 이바지해온 토탈미술관이 공동으로 기획하여 사진예술 전문 기획자 양성과정 1기를 모집한다.
중앙대학교 사진센터(CCP)는 한국의 사진교육을 선도적으로 이끌어온 중앙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이미지교육 수요에 부응하여 사회에 공헌하고자 설립한 국내 최초의 사진센터로 사진예술, 사진인문학, 실용사진, 온라인 플랫폼을 위한 영상제작 등 관련 시각매체를 교육, 다양한 사회분야와 접목 가능성을 모색하고 사진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탐구한다.
토탈미술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미술관으로 문화에 대한 제도적 기반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1976년 동숭동 대학로에서 디자이너를 위한 토탈갤러리로 시작하여 1984년 경기도 장흥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야외조각 공원 형태의 미술관이다.
중앙대학교 사진센터(CCP)와 토탈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사진 전문 기획자 양성과정은 오랜 전시 현장의 경험과 전문 연구를 바탕으로 한 교수진의 집중적인 지도로 1년 (2학기)간 이루어지는 본 과정은 크게 이론과정과 실기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이론과정에서는 사진의 일반론에서부터 매체적 특성, 그리고 기존 한국사진사에 있어 기억할만한 주요 전시들을 살펴볼 예정이며, 기획자에게 필수적인 이론과정과 함께 이루어지는 실기과정에서는 전시/프로젝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 리뷰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획서 작성, 전시공간구성 및 작품 설치를 비롯하여 인터뷰, 책(도록) 만들기, 홍보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워크숍 형식을 통해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1년 과정을 이수하고 최종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할 경우, 출석률 70% 이상 충족 조건에 달하면 중앙대학교 총장 명의 수료증서와 토탈미술관 기획자 과정 수료증서 두 가지를 모두 수여받을 수 있다.
오는 6월 4일까지 모집하는 전문 기획자 양성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대학교 사진센터(CCP)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소셜밸류= 김미진 기자]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