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준 대표 “입점업체 어려움 인지…결제 기간 단축 프로그램 시행 중”
불법 광고 차단 강화 방침 “1차 적발 시 수익 중단…계정 삭제도 검토”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쿠팡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잇따라 ‘납품 대금 정산 지연’과 ‘광고 강요’ 등 불공정 거래 의혹에 대한 질타를 받았다. 증인으로 출석한 박대준 쿠팡 대표는 “입점업체의 어려움을 알고 있으며, 정산 기간 단축과 내부 점검을 통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에서 박상웅 국민의힘 의원은 “중소상공인들과 쿠팡 입점업체들이 폐쇄적인 쿠팡이라는 가시덩굴에 갇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입점업체에 대한 납품 정산을 지연해 자금 운용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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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가 1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2025년도 국정감사에 출석했다./사진=소셜밸류 |
박 의원은 “쿠팡의 정산 주기는 경쟁 플랫폼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길다”며 “네이버쇼핑은 구매 확정 후 최대 9일, 공영홈쇼핑은 10일 내 정산이 이뤄지지만 쿠팡은 최대 63일, 직매입의 경우에도 60일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건은 로켓배송으로 하루 만에 오는데 대금은 두 달이나 걸리면 영세업자들이 얼마나 힘들겠냐”고 말했다.
이에 박대준 대표는 “입점 사업자분들도 잘 알고 있는 부분이며, 결제 기간 단축을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미 시행 중인 것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쿠팡의 직매입 구조는 일반 중개형 플랫폼과 달라 정산 방식에 차이가 있다”며 “협력업체의 경영상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 강요 의혹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광고를 하지 않으면 입점업체에 불이익을 주는 등 광고비를 강제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이에 박 대표는 “광고비를 강요하거나 프로모션 비용을 강제하는 것은 내부 정책적으로 금지돼 있다”며 “만약 일부 직원이 그런 행위를 한다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쿠팡이 입점업체에 ‘성장장려금’ 명목의 수수료를 부과해 이익을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쿠팡 관련 민원 대부분이 거래상 지위 남용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을의 입장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입점업자가 많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세이버팩이라 불리는 로켓그로스 프로그램은 입점 사업자가 쿠팡의 물류 인프라를 이용해 로켓배송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며 “중소 사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해명했다.
이날 박 대표는 주성원 쿠팡 커머스 전략총괄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과기정통위) 국정감사에도 출석했다. 과기정통위 국감에서 조인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비자가 클릭하지 않아도 쿠팡으로 연결되는 납치 광고는 사이버 공간의 신뢰를 갉아먹는 행위”라며 단호한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박대준 쿠팡 대표는 “최근 납치 광고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에는 제재를 강화해 1차 적발만으로도 14일간 수익금 지급을 중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불법 광고 유형이 계속 진화하고 있어 기술적으로 판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소명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면서도 “유형이 명확해진다면 의원님 말씀대로 계정 삭제 같은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자리에서 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해할 수 없는 광고가 사이버 공간을 어지럽히고 있다”며 납치 광고의 근절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주성원 쿠팡 커머스 전략총괄은 “납치 광고는 반드시 근절해야 할 형태라고 생각한다”며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에 긴밀히 협조해 반드시 (납치광고)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표는 15일에 열리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도 출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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