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속도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삼성SDI가 독일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BMW, 미국 배터리 소재 전문기업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함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기술 검증 프로젝트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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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배터리' 전시회에서 공개된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목업(모형)/사진=삼성SDI 제공 | 
세 회사는 전기차 혁신의 핵심인 전고체 배터리 실증을 위해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 ‘소재-배터리-자동차’로 이어지는 새로운 밸류체인을 제시했다.
31일 삼성SDI는 BMW, 솔리드파워와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실증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SDI는 솔리드파워가 개발한 고체 전해질을 활용해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을 높인 전고체 배터리 셀을 공급하고, BMW는 이를 기반으로 전고체 배터리 모듈과 팩을 개발해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다. 3사는 BMW의 차세대 테스트 차량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실제 주행 환경에서 성능을 검증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차세대 기술로, 높은 에너지밀도와 안정성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동일한 용량에서도 더 가볍고 긴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전기차의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기술로 평가받는다.
삼성SDI와 BMW, 솔리드파워의 협력은 각 산업의 강점을 결합해 실질적인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앞당기는 글로벌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BMW가 삼성SDI를 파트너로 선택한 것은 2009년부터 이어온 긴밀한 협력 관계와 삼성SDI의 독보적인 전고체 기술력에 대한 신뢰가 바탕이 됐다.
고주영 삼성SDI ASB사업화추진팀장(부사장)은 “배터리 기술경쟁력이 곧 전기차 혁신으로 이어진다”며 “BMW, 솔리드파워와의 협력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의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BMW그룹의 마틴 슈스터 배터리셀·모듈 담당 임원은 “삼성SDI의 합류로 차세대 배터리 셀 개발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라며 “이번 협력은 BMW의 미래 배터리 전략을 구체화하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말했다.
솔리드파워의 존 반 스코터 CEO 역시 “삼성SDI, BMW와의 협력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 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SDI는 이미 전고체 배터리 양산 기반을 다지고 있다. 2023년 3월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수원 SDI연구소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시제품 생산을 시작했으며, 현재 여러 글로벌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또한 셀 대형화, 제조기술 확보, 공급망 확충 등 양산을 위한 핵심 과제들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삼성SDI는 전기차를 넘어 고에너지밀도를 요구하는 로봇, 항공 모빌리티 등 신규 시장에서도 전고체 배터리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력이 전고체 배터리 시대를 앞당기며 글로벌 전기차 기술 경쟁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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