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앤브릿지닷컴, 서비스 론칭 두 달 만에 회원수 1천명 돌파…미술·전시 교류 활발

전시·박람 / 소민영 기자 / 2026-01-28 14:20:56
전문기자단, 대학생 기자단도 150명 훌쩍 넘겨
리뷰 200건 등 미술 애호가 경험 모으는‘전시 리뷰 아카이브’돋보여
▲아트앤브릿지닷컴 홈페이지/사진=아트앤브릿지닷컴 제공 

 

[소셜밸류=소민영 기자] 전시 리뷰 플랫폼 아트앤브릿지닷컴이 지난해 12월 서비스 론칭 이후 약 두 달 만에 회원수 1천 명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이 같은 성과는 미술과 전시에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실제 관람 경험을 바탕으로 리뷰와 의견을 공유하는 이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빠르게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트앤브릿지닷컴에서는 회원들이 전시를 관람한 뒤 감상과 평가를 남기고, 다른 관람객들과 의견을 나누는 활동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 두 달간 등록된 전시 리뷰는 200여 건을 넘어섰으며, 이에 대한 댓글 참여도 크게 늘었다. 회원 수도 꾸준하게 늘고 있는 추세다.

아트앤브릿지는 전시가 종료되면 관람 경험과 평가가 쉽게 흩어지는 현실에 주목해 개별 관람자의 기록을 축적함으로써 전시의 완성도와 관람 가치를 가늠하고 관람객의 선택을 돕는 플랫폼을 지향해 왔다. 미술과 전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 아트앤브릿지닷컴을 이용한 고객들이 만족도가 높다.

아트앤브릿지닷컴에 회원 가입을 하면 3천 포인트를 지급하고, 전시 리뷰 작성 시 500포인트를 추가 제공하는 리워드 구조는 실제 관람 경험을 기반으로 한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 결과 단순 방문자가 아닌, 전시에 관심을 갖고 반복적으로 플랫폼을 이용하는 핵심 이용자층이 형성되고 있다.

운영진은 특히 전문기자와 대학생 기자단 규모가 150명에 육박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전시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려는 미술 애호가와 MZ세대의 수요가 플랫폼의 성격과 맞물리며, 짧은 감상평부터 비교적 긴 분석형 리뷰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꾸준히 축적되고 있다. 그에 따라 이용자 간 소통 또한 한층 활발해지는 모습이다.

아트앤브릿지는 오는 4월 대형 기획전과 5월 서울아트페어 등 주요 전시 일정을 계기로 회원 가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동시에 축적된 데이터에 의한 ‘이달의 베스트 전시’, ‘이달의 베스트 리뷰’ 선정 등 리뷰 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에게 보다 밀도 높은 정보와 신뢰도 높은 전시 평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양정석 대표는 “아트앤브릿지는 단순한 후기 모음이 아니라, 실제 전시 관람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술 애호가들의 데이터가 축적되는 플랫폼”이라며 “축적된 리뷰와 평가를 통해 전시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플랫폼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 사회가치 공유 언론-소셜밸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