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뱅크, 에어프레미아 인수 앞두고 비용 절감 위해 ‘안전경영 뒷전’ 논란

사회 / 최연돈 기자 / 2025-08-22 08:52:09
구속된 김정규 회장 주도로 비용 절감 강구
안전 우려 노조 반발·국토부 제재 가능성 고조
▲대리점 명의를 위장해 수십억원을 탈세한 혐의로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이 7월 23일 선고 전 대전고등법원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타이어뱅크가 저비용항공사(LCC) 에어프레미아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비용 절감책을 내놓으며 안전 우려와 내부 반발이 커지고 있다. 구속 수감 중인 김정규 회장이 사실상 경영에 개입하면서 항공업계에 절대 필요한 안전 중심 경영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김정규 회장의 세 딸이 주주로 포함돼 있는 AP홀딩스는 지난 5월 에어프레미아 2대 주주인 대명소노·JC파트너스 보유 지분 22%를 200억원 계약금과 함께 인수하기로 계약했다. 오는 9월 말 잔금 약 994억원을 완납하면 총 지분율이 70%를 넘어 단일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하지만 김 회장은 80억원대 세금 탈루 혐의로 징역 3년과 벌금 141억원을 선고받고 현재 구속된 상태다. 보석마저 기각되며 경영 리스크가 증폭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회장은 인수 절차가 끝나기도 전에 참모들을 통해 비용 절감책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승무원 숙소 등급 하향, 공항-숙소 셔틀버스 폐지, ‘퀵턴(Quick Turn·현지 체류 없는 당일 복귀)’ 비행 확대 등이 핵심이다. 실제로 인천~다낭 노선은 이미 현지 숙박 없이 운항·객실 승무원이 즉시 귀국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퀵턴 확대는 장거리 운항 시 피로 누적을 심화시켜 안전사고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노동 강도를 높이는 구조조정 성격의 정책이 이어질 경우 단체교섭, 쟁의행위 등 대응 수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 역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국은 이미 자본잠식 우려 해소를 주문한 상태로, 향후 재무구조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면허 취소 가능성까지 배제하지 않고 있다. 또한 승무원 근무시간과 휴식 규정을 어길 경우 운항증명 정지 등 강력한 제재에 나설 수 있다.

 

항공업계에서는 이 같은 상황이 과거 이스타항공에 대한 사모펀드 인수 당시와 흡사하다고 본다. 구조조정 중심의 경영 개입 → 노조 반발 → 국토부 규제라는 흐름이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유럽의 라이언에어, 아시아의 에어아시아처럼 비용 절감 일변도의 경영은 잦은 노사 갈등으로 이어진 전례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에어프레미아는 인력 자체가 부족한 편인데, 추가 감축과 복지 축소까지 더해지면 안전 관리에 심각한 공백이 생길 수 있다”며 “안전과 신뢰가 생명인 항공산업에 단기적인 비용 절감이 치명적 결과를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인수는 타이어뱅크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열 수 있지만, 김 회장의 법적 리스크와 무리한 구조조정 시도는 오히려 브랜드 신뢰도와 기업 지속가능성에 치명적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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