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LNG선 경쟁력 한층 강화”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삼성중공업이 국내 조선업계의 숙원사업이던 ‘한국형 LNG 화물창’ 시대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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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 로고 이미지/사진=삼성중공업 제공 |
27일 삼성중공업은 대한해운엘엔지와 협업해 7,500㎥급 LNG운반선에 자사가 독자 개발한 한국형 화물창 ‘KC-2C’를 탑재, 상업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선박은 통영에서 제주 애월 LNG기지까지의 첫 항차를 순조롭게 완료하며 한국형 화물창의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했다.
KC-2C는 외국 기술에 의존해오던 LNG 화물창을 대체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모델이다. 2차 방벽 설계와 시공 방식을 개선해 기밀성과 안정성을 크게 높였으며, 우수한 단열 성능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삼성중공업은 2020년 목업 테스트를 거쳐 2021년 LNG 실증설비를 구축하고 기술 내재화에 박차를 가했다.
또한 2023년 자사 다목적 LNG 벙커링 바지선 ‘그린누리호’에 KC-2C를 탑재해 실증시험을 병행했다. ‘그린누리호’는 2025년 10월 기준 총 123회의 LNG 벙커링을 수행하며 국내 최다 실적을 기록, KC-2C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특히 영하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천연가스가 직접 닿는 멤브레인 시트 용접에는 삼성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레이저 고속용접 로봇’이 투입됐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용접 품질을 높이고 생산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KC-2C는 외국 기술 의존에서 벗어나 LNG 운반선 핵심 기술의 완전한 국산화를 실현한 의미 있는 성과”라며 “향후 17만4,000㎥급 LNG 운반선 개조와 신조 사업으로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성과를 발판으로 LNG 운반선뿐 아니라 LNG 벙커링선, FSRU 등 다양한 액화천연가스 관련 선종에 한국형 화물창 기술을 적용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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