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신고 9건 중 7건 ‘점포환경 개선 강요’ 드러나
공정위 조사·가맹점 신고 이어진 와중 ‘K치킨’ 내세운 대외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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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촌 판교 신사옥 전경./사진=교촌치킨 제공 |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교촌치킨이 순살 중량 축소와 가맹점 인테리어 갑질, 원재료 공급 불안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2025 APEC 정상회의’ 협찬사로 이름을 올렸다. 일각에서는 내부문제 해결보다 ‘글로벌 홍보’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의 농업회사법인 발효공방1991이 외교부와 함께 ‘2025년 APEC 정상회의’ 공식 협찬사로 참여한다. 발효공방1991의 프리미엄 막걸리를 APEC 만찬 공식주로 제공하고, 경주 현지에서 교촌치킨 푸드트럭 시식 행사를 진행하는 등 해외 관광객을 상대로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다만 가맹점주와 소비자 불만이 폭증하는 상황에서 교촌이 내부 문제는 외면한 채 회사 홍보에만 몰두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가격은 그대로, 용량은 줄어…교촌 ‘소비자 기만’ 논란
지난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은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대표를 상대로 “교촌치킨이 기존 700g이던 순살치킨 한 마리 제품을 500g으로 줄였지만 가격은 그대로 유지했다”며 “이는 전형적인 슈링크플레이션”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홈페이지 공지만으로는 부족하고, 배달앱 등 주요 구매 창구에는 변경 사실이 표시되지 않았다”며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해 ‘2만원 치킨 시대’를 연 브랜드다. 과거의 논란을 고려한다면 이번 결정은 더 신중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원재료 공급난에 ‘외부 사입 금지’…가맹점 피해 확산
같은 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촌치킨의 원재료 공급 차질과 가맹점 피해 문제를 두고 추궁했다.
박 의원은 “교촌은 2019~2020년 원재료 공급 문제로 공정위에 신고된 전력이 있었지만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았다. 최근에는 공급률이 30%대까지 떨어졌다”며 “본사가 원재료를 제때 공급하지 않으면서도 가맹점의 외부 사입 요청을 '브랜드 보호'를 이유로 금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부 가맹점이 공정위에 본사를 신고하자, 교촌이 두 달 만에 계약 갱신을 거절한 것은 사실상 보복 조치”라고 주장했다. 관련해 주병기 공정위원장은 사건 조사 후 불공정 거래나 가맹점 피해 사실이 확인되면 법에 따라 엄정 조치할 것을 약속했다.
■ 점주에 비용 전가·비밀유지서까지…교촌 ‘갑질 구조’ 도마에
하지만 교촌을 둘러싼 ‘갑질’ 의혹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교촌치킨 관련 공정위 신고 9건 중 7건이 ‘부당한 점포환경 개선 강요’였다.
본사가 중대형 매장 전환을 추진하며 인테리어 비용 부담을 점주들에게 떠넘겼다는 것이다.
한 가맹점 측 관계자는 “본사의 압박으로 1억원 이상을 들여 매장을 확장했지만 본사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았다”며 “공사 과정에서 본사가 점주에게 써야 할 내용을 구두로 불러주며 자필로 시공요청 및 확인서를 작성하도록 했는데, 이를 근거로 점주의 ‘자발적 인테리어’로 포장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일부 점주들이 이를 문제 삼으며 공정위에 신고하자 뒤늦게 합의금 명목으로 인테리어 비용 일부를 지급한 뒤 이를 누설하지 않는 조건의 비밀유지 계약서까지 작성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논란이 이어지는 와중에도 교촌이 홍보에만 몰두하는 상황이 이어지자 업계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모습이다. 한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외 이미지 마케팅만 강화하는 것은 순서가 잘못됐다”며 “브랜드 신뢰 회복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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