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유럽 점유율 확대에 신흥시장 개척 박차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대동그룹의 AI 필드로봇 기업 대동모빌리티가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7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회사는 8일 이번 수상 실적이 최근 안정적인 글로벌 성장세가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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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동모빌리티가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7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을 맞아 대동모빌리티 강성철 프로덕트부문 부사장(왼쪽)과 김현민 가드닝사업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동 제공 |
대동모빌리티의 ‘수출의 탑’ 산정 기준 기간(2024년 7월~2025년 6월) 수출 실적은 9,551만5천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 7월~2023년 6월 7,553만8천 달러, 2023년 7월~2024년 6월 8,276만2천 달러에 이어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간 것으로, 최근 3년 평균 12%의 안정적인 수출 성장률을 입증했다. 이 같은 흐름에 힘입어 대동모빌리티는 1억불 미만 수출기업 가운데 최고 등급인 ‘7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성장 배경으로는 제품군 다각화와 시장별 전략 정교화가 꼽힌다. 대동모빌리티는 기존 트랙터·작업기 중심에서 소형건설장비, 프리미엄 전동 골프카트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농업·산업·레저 전반을 아우르는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자율주행 LSV, 주행제어 소프트웨어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내며 핵심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는 ‘카이오티(KIOTI)’ 브랜드 기반의 직판 체계 확대와 현지 특화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량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 파트너십 강화와 디지털 기반 프로모션을 통해 안정적인 시장 기반을 다졌으며, 일본 골프카트 시장 등 지역별 특성에 맞춘 제품 개발로 수출 다변화도 실현하고 있다. 현재 대동모빌리티는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일본 등 70여 개국에 다양한 제품을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대동모빌리티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북미·유럽의 선진시장 점유율 확대와 함께 신흥시장 공략 속도를 높여 1억불 수출 달성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2026년부터는 자회사 대동로보틱스의 운반로봇, 제초·방제 로봇 등 농업 필드로봇의 해외 판매를 본격화해 신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박준식 대동모빌리티 사업부문장은 “이번 수상은 어려운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임직원과 파트너사들의 신뢰와 실행력이 뒷받침된 결과”라며 “신규 시장 개척과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로봇·모빌리티 기업으로서 글로벌 존재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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