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에 앞장
[소셜밸류=최연돈 기자] 삼성전자가 ‘유엔의 날’을 맞아 전 세계 이용자와 함께 사회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9년 출시한 ‘삼성 글로벌골즈(Samsung Global Goals)’ 앱을 통해 지금까지 누적 기부금 2,200만 달러(약 300억 원)를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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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 글로벌골즈 앱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제공 |
삼성 글로벌골즈 앱은 삼성전자와 유엔개발계획(UNDP)이 협력해 만든 글로벌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기후 변화 대응 ▲빈곤·기아 종식 ▲양질의 교육 ▲깨끗한 바다 만들기 등 17개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직접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앱은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 워치 등에 기본 탑재돼 있으며, 전 세계 갤럭시 사용자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2019년 8월 출시 이후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5,000만 명을 넘어섰다.
사용자는 앱 내에서 SDG 관련 교육 콘텐츠를 학습하거나 광고를 시청해 적립한 수익금을 기부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사용자가 광고를 통해 모은 기부금과 동일한 금액을 추가로 내는 ‘매칭 펀드’ 제도를 운영해 기부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모금된 금액은 유엔개발계획이 전 세계 지속가능개발목표 사업에 직접 활용한다.
삼성전자는 “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한다는 점에서 글로벌골즈 앱은 ‘유엔의 날’이 추구하는 평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 정신과 맞닿아 있다”며 “이용자 참여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여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 글로벌골즈 앱은 기술과 사회적 가치가 결합된 대표적인 ESG 혁신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020년 CES 혁신상을 시작으로 2022년 ‘소셜 임팩트 어워드’ 명예상, 2024년 ‘앤썸 어워드(Anthem Awards)’의 ‘책임감 있는 기술’ 부문 동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 무대에서도 지속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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